www.smartincome.com

당신이 호르몬 불균형이 있다는 신호 12가지

어느 날 갑자기 감정이 폭발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진 적 있으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호르몬에 이상이 생겼나 의심해봐야 합니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기 위해 여러 개의 분비 기관에서 화학물질을 생산합니다.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우리 신체의 전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호르몬이 신체를 통제하지 못하면, 여성들은 감정 기복을 겪거나 수면장애, 여드름 등을 유발하게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당신이 호르몬 때문에 몸에 큰 혼란을 겪고 있다는 징후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여드름

가끔 여드름이 나는 것은 괜찮지만, 여드름이 지속적으로 나는 경우 호르몬이 불균형 상태에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더욱이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었다는 뜻이죠.


2. 수면 장애

에스트로겐과 멜라토닌의 수치가 감소하면 수면 장애가 발생합니다. 수면 부족은 보통 호르몬 불균형의 징후입니다. 


3. 복부 팽창

호르몬 불균형의 또 다른 징후는 복부 팽창입니다. 이는 신체에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4. 불규칙한 생리 주기

만약 갑상선이나 생식 호르몬에 문제가 있다면, 여성들의 월경 주기는 불규칙해 집니다. 이 상태가 오래 지속되어서는 절대 안 되는데요. 만약 이런 증상이 있다면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5. 집중력 부족

폐경기의 여성들은 건망증이 심해집니다. 여성들의 집중력 부족과 기억력 상실은 호르몬이 불균형 상태라는 신호입니다. 


6. 탈모

과도한 탈모는 갑상선 문제의 또 다른 지표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탈모의 흔한 원인이며,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7. 피로감과 감정 기복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고 항상 피로감을 느껴진다면, 호르몬 결핍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증상 또한 갑상선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다는 또 다른 징후입니다. 


8. 체중 증가

급격한 체중 증가는 체내에 에스트로겐과 갑상선 호르몬의 부족을 나타냅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허리에 지방이 쌓이게 만들곤 합니다.


9. 폭식

대부분의 분들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많이 먹게 되는 경향을 보이곤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에스트로겐 농도와 렙틴의 불균형은 음식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0. 두통

많은 여성들은 월경 주기가 다가오거나 심지어 임신 기간에도 두통을 호소하곤 합니다. 이 두통은 에스트로겐 농도가 떨어져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11. 원하지 않는 부위의 털

안드로겐은 여성의 몸에서 소량으로 생산되는 남성 호르몬입니다. 하지만 안드로겐 호르몬이 과다 생산될 때, 여성들은 종종 얼굴과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털이 자라나는 모습을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12. 일시적 열감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으면, 밤에 뜨거운 기운과 식은땀이 솟구치곤 합니다. 이런 종류의 더위는 여성들이 폐경기에 접어들고 있을 때 주로 나타나며, 때때로 폐경기 이후에도 계속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