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나만 모른다는 내 입 냄새

입 냄새는 일상생활에도 상당히 악영향을 끼치는 문제인데요. 때문에 입 냄새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어떤 이들은 입 냄새로 인해 대인기피증까지 발병하였을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합니다. 특히나 구취는 원인이 워낙 다양하여 곤욕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양치를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입 냄새가 나는 경우가 바로 그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편도결석을 한 번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침 삼킬 때 이물감이 들거나 입안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면 편도결석일 확률이 아주 높은데요. 나도 모르게 구취를 유발하고 있을지도 모를, 편도결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양치를 해도 남아있는 입 냄새


입 냄새가 나면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이를 닦는 것이죠. 그런데도 구취가 가시지 않은다면 보통 위에 문제가 있거나 치아 관련 문제가 있을 것이라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의외의 원인으로 인해 불쾌한 입 냄새를 달고 다니기도 하는데요. 만약 위에 언급한 문제들로도 구취를 잡지 못했다면 편도결석은 아닌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편도선 주변에는 '편도음와'라고하는 작은 구멍들이 있습니다. 이 구멍 속에 염증이나 분비물, 음식물 찌꺼기 등이 쌓여 뭉치고 석회화가 일어나면 쌀알이나 옥수수 눈 크기의 노란 알갱이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편도결석이라고 부릅니다. 실제로 이 편도결석은 매우 흔한 질환이기 때문에 살다가 한 번쯤은 노란 알갱이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다행히 다른 신체 부위의 결석과 달리 그냥 두어도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큰 고통을 동반하는 증상 또한 나타나지 않습니다. 단지 인두에 이물감을 종종 느낄 수 있으며 인두통 및 인후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때도 고통의 정도가 크지 않아 귀가 간질간질하거나 미약하게 아픈 느낌을 받을 뿐입니다. 다만 문제는 냄새가 상당히 고약하다는 점인데요. 때문에 편도결석은 입 냄새의 아주 중요한 원인 질환으로 꼽힙니다. 


2. 편도결석 너 어디서 왔니?


그렇다면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편도염입니다. 편도염을 자주 앓다 보면 염증이 붓고, 가라앉음을 반복하면서 편도음와라고 하는 편도의 구멍들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들도 더욱 잘 끼게 되는 것이죠. 이후, 찌꺼기와 세균들이 뭉쳐져 노란 알갱이를 형성하여 이것이 편도결석이 되는 것입니다.


즉, 다양한 이유에서 발생한 편도의 염증이 엄청난 구취를 유발하는 셈입니다. 편도결석은 편도 바깥으로 보이는 부분보다는 주로 편도 앞 주름과 편도의 홈 사이에 숨어있는 경우도 많아 육안으로는 입안에서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간혹 노란 알갱이가 보인다 하더라도 혼자서 손톱이나 면봉, 뾰족한 기구 등으로 제거하는 행위는 점막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편도 결석을 만들지 않으려면


출처: clinicamediciel.com / Reader's Digest

가글을 주기적으로 해주고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한 편도결석입니다. 뿐만 아니라 굳이 병원에 내원하지 않아도 양치질이나 재채기 등으로 자연히 제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편도결석은 큰 치료를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재발률이 높고 편도결석의 개수가 많거나 크기가 크다면 정밀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구강 및 인두를 진찰하고 인후두 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하면 한결 구취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4. 편도 결석 제거하는 법


편도결석을 빼는 방법 또한 다양한데 흡입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합니다. 하지만 편도결석의 근본적인 치료를 원한다면 수술만이 정답입니다. 편도결석을 생길 때마다 빼 낸다 하더라도 편도 홈의 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편도결석은 계속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편도결석 수술도 편도결석이 생기는 홈 부위를 레이저나 고주파 기기를 이용하여 편도 홈 깊이만큼 제거하는 편도 부분 절제술과 편도를 모두 제거하는 편도 완전 적출술로 나뉩니다. 편도 부분 절제술이 수술이 훨씬 간단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지만 불완전 제거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편도 자체를 없애는 편도절제술이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 손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