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호텔 만능키를 처음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호텔리어로 모두 통칭하지만 보통 호텔의 관리인 격인 컨시어지 매니저가 소유하고 있는 열쇠입니다. 이들은 주로 투숙객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데요. 관광지 안내, 맛집 추천, 교통정보 제공 그리고 국빈을 포함한 VIP 영접도 이들의 역할입니다. 


이러한 컨시어지의 양쪽 어깨에는 황금색의 열쇠가 서로 교차한 모습의  배지가 매달려 있는데요. 국제적 네트워크인 세계 컨시어지 협회에서 신뢰할 수 있는 컨시어지를 육성하며 심사가 통과되면 황금열쇠를 뜻하는 레끌레도어(Les Clefs d'Or) 수여를 하고 있는 것이죠. 그들이 벳지가 알려주듯 권한을 받은 자만 사용할 수 있는 호텔 만능키의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만능키의 정체를 알아보자



과거 영화속 호텔 매니저는 열쇠뭉치를 들고와 문에 키를 하나하나~ 맞춰보며 영화의 긴장감을 높이곤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마스터키가 그 열쇠꾸러미를 대신 하고 있는데요. 대게 호텔에서는 컨시어지가 소지하며, 마스터키라고도 불립니다. 하지만 세상의 모든 문을 열수 있는 것은 아니죠. 특정 영역의, 즉 해당 호텔의 잠금장치를 모두 열 수 있는 키 카드인데요.  호텔의 출입부터 엘리베이터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능키를 소유하려면 권한이 필요합니다.


2. 만능키의 권한 누구에게 있을까?



만능키는 컨시어지가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일 있을 뿐 단독 소유물은 아닙니다. 객실이 많은 대부분의 숙소에서 사용 하고 있는데요. 관리를 위해 호텔 매니저 뿐만 아니라 하우스키퍼들도 사용을 합니다. 그들은 출근과 함께 만능키를 목에 걸고 트롤리를 끌고 룸을 청소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호텔 객실내 분실사고에 대한 경험담을 들어본 적이 많습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금고도 위험하기 때문에 차라리 캐리어에 넣어두는 것이 가장 안전하죠.


3. 만능키 이 세상 물건이면 안 되었다



만능키의 놀라운 능력으로 인해 범죄에 이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안업체 에프시큐어(F-Secure) 설명으로는 표적으로 하는 호텔의 아무 키 카드를 손에 넣기만 하면, 그 호텔의 모든 방을 열 수 있는 마스터키를 만들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범죄자들이 만능키에 대한 접근도 쉬워져 호텔 객실이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게 된 것이죠.


4. 만능키 범죄가 가능한 이유



실제로 국내에서도 만능키를 이용한 범죄가 있었는데요. 직원이 마스터키를 이용해 여성이 혼자 있는 객실에 침입한 사건도 있었고, 유명 배우가 묵는 것을 이용해 팬들을 상대로 마스터키를 암암리에 거래 물로 올리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만능키가 범죄에 쓰이는 이유는 현재도 시중에서 만능키가 난무하기 때문이고, 만능키를 이용하면 외부 압력이나 무단 접근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바로 유령처럼 흔적도 없이 다녀갈 수 있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