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샐러리맨이 평생 부자가 못되는 이유 12가지

아무도 미래를 내다볼 수는 없습니다. 당장 내일 구매하는 로또가 다음주에 터질수도 있는거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부자가 되는 길은 험난하고 많은 준비와 계획 그리고 절제있는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한달 한달 월급만 타가면서 어떻게 재산을 늘릴까요? 사실은 우리는 부자가 되는 길을 막아서는 요소들을 우리도 모르게 행하고 있답니다. 아래 소개해드릴 나쁜 습관들을 고치지 못한다면 이번 인생에 있어서 절대 재정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없겠죠. 다음은 샐러리맨이 평생 부자가 못되는 이유 1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소득보다 저축에 비중을 크게 둔다.

저축은 말 그대로 재산을 키우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저축한다고 소득의 기회를 놓치면 안되죠. 일반 대중들은 쿠폰을 악착같이 모으고 적금 이율을 따져가면서 정작 돈이 들어오는 부분은 소홀히 할때가 많습니다. 수많은 통장을 벌려놓고 돈을 세이브하는것보다 여러 방법과 방향으로 수입이 들어올 수 있는 길을 뚫는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2.  금전적 여유가 없는데도 구매한다.

너무 당연하지만, 자기 분수에 맞지 않게 구매한다면 평생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설령 월급이 올랐거나 수익이 조금 늘어났더라도 라이프스타일을 휘엉찬란하게 업그레이드하는데 정당화시키면 안됩니다. Entrepreneur의 억만장자 CEO 그랜트 카르돈은 10억원을 벌었을 때도 도요타 캠리를 타면서 다방면으로 안정적인 수입이 생길때까지 차를 바꾸지 않았다고 하죠.



 3.  자기 꿈보다 남의 꿈을 쫓고 있다.

진정으로 성공하려면 자신이 좋아하고 열정을 쏟아부울 수 있는 꿈을 쫓아야 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특히 우리나라의 대부분 샐러리맨들과 젊은층들은 부모님의 꿈이나 자기 상사의 꿈을 대신 쫓고 있죠. 부자가 되는 길을 오래 꾸준히 걷고 싶다면 열정과 꿈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이 없다면 쉽게 포기가 되고 다른 길로 새나가게 되죠.



 4.  안정적인 월급에 만족한다.

대부분 샐러리맨들은 시간에 기반을 둔 봉급을 받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부자들은 자신들의 성과에 따른 보수를 받게 되죠.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을 받지 말라는 말이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고 꾸준히 다른 수익방법을 찾지 않는다면 평생 부자가 못되는 샐러리맨으로 남아있게 되죠.



 5.  투자를 시작하지 않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를 축적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투자입니다. 하지만 저 자신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월급쟁이들은 투자에 따른 위험요소들에 덜컥 겁을 먹고 시작 자체를 꺼려하죠. 하지만 투자는 일찍 시작할수록 부자가 되는 지름길을 타게 됩니다.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 작가 라미트 세티의 "I Will Teach You to Be Rich" (나는 너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주겠다)에는 "성공한 백만장자들은 평균 연 수입의 20%를 투자한다. 그들의 부는 일년에 벌어들이는 수익이 아니라 투자한 금액으로 측정된다"라고 써있죠.


 6.  불확실한 환경을 불편해한다.

불확실한 환경을 피하고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그리고 감정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추구하는 것은 아주 전형적인 중산층의 사고방식입니다.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고 싶다면 이 불확실한 환경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7.  돈에 대한 정확한 목적과 비전이 없다.

마냥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정작 돈을 벌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어디에 써야되는지 뚜렷한 목적이 없습니다. 이에 반해 부를 축적하고 싶은 사람들은 정확한 재정 계획과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 용기, 포커스, 그리고 노력을 하죠. 돈에 대한 비전이 없고 단순히 가난에서 벗어나 집사고 차를 사고 싶다면 허황된 꿈과 같은 것이죠.



 8.  돈을 다 쓰고 난 다음에 남은 것을 저축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신한테 먼저 돈을 써야됩니다.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은 월급이 들어오면 먼저 월세내고, 신용카드 빛 갚고, 핸드폰비 내고 딴 사람들한테 다 주고 난 다음 남은 돈으로 저축을 합니다. 돈을 다 쓰고 남은 것을 저축하는 대신에 저축을 먼저 해보세요. 매달 들어오는 수입의 10%를 가장 먼저 자동으로 빼놓고 나머지로 생활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이렇게 되면 그 돈이 처음부터 없는거나 마찬가지로 느껴지게 됩니다.



 9.  자기는 부자가 될수 없다고 생각한다.

보통 사람들은 운이 좋거나 금수저로 태어나야 부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우리나라와 같이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남들이 원하는 가치를 만들어낼수만 있다면 충분히 부를 쌓을 수가 있죠. 여기서 첫번째 단계는 자기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높게 두는 것입니다.



 10.  부자가 되는 길을 너무 늦게 시작한다.

'시간은 금이다'라는 말은 너무 식상하게 들려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 또는 수익창출을 한달 또는 일년씩 미루면 그만큼 부자가 되는 확률히 시간상으로 줄어들게 되죠. 시간 낭비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뼈저리게 다가옵니다. 특히 20~30대 샐러리맨들이 가장 후회하는 것으로 뽑은 것이 바로 '일찍 저축하지 않은 것'이 압도적으로 높았죠.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면 충분히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더 이상 늦어지면 그만큼 기회가 멀어질수 밖에 없죠.



 11.  주변 사람들한테 쉽게 영향을 받는다.

주변에 쉽게 돈을 쓰는 친구 또는 애인이 있거나 자기 분수에는 안맞는 동네에 살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질적이고 겉치례적인 것에 쉽게 휘둘려서 같이 돈을 쓰게 된다면 평생 부자는 물 건너갔다고 봐야죠. 누구나 주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절제력을 갖춘 판단력과 정확한 비전만 있다면 이러한 요소들에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죠. 


 

 12.  '운'이 좋아야 된다고 굳게 믿는다.

흔히 '로또 사고방식'이라고 하죠. 대부분의 샐러리맨들은 인정하기 싫겠지만 부자가 되려면 정말 운이 따라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죠. 그렇지만 기대치를 한껏 높이고 계획을 세워서 계속 두들기고 실패도 맛보면서 노력하는 사람한테 '운'도 따르고 기회도 온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