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자신의 '코고는 소리'에 깬다면 당장 병원에 가야하는 이유

주위를 둘러보면 잠을 잘 때 코를 심하게 고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코고는 소리는 그다지 좋은 소리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수면을 방해하여 피해를 주는데요. 가끔 자다가 자신의 코고는 소리를 듣고 깼다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증상을 경험했다면 당장 병원으로 가서 진단을 받아봐야한다고 합니다. 무슨 이유때문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코를 고는 이유

코를 고는 이유는 기도가 좁아져있다는 신호입니다. 입안의 혀와 목젖 등이 위로 처지게되면서 목젖 주위의 점막이 코에서 폐로 들어가는 강한 공기의 압력을 받아 떨려서 나는 소리입니다. 보통 코를 고는 사람들은 자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코를 얼마나 심하게 고는지 잘 모르는데, 가끔 잠을 자다가 자신의 코고는 소리를 듣고 깬 경험을 했다는 사람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그냥 넘어갈 문제가 아닌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라고 전문가는 말합니다. 



 2.  자신의 코고는 소리가 들린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코고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깰 확률은 극히 드물며, 이런 증상은 실제로 잠을 자다가 호흡이 멈춰 괴로워서 깨는 현상이라고 말합니다. 즉 호흡이 멈춰 괴로워서 깨어나게 되는데 그 순간 자신의 코고는 소리를 들은 것 뿐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되는 사람들이라면 심각한 '수면무호흡' 증상을 의심해보아야합니다.


 3.  수면무호흡 증상이란?

'수면무호흡' 증상은 말 그대로 잠을 잘 때 호흡을 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자신의 코고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깬다는 분들은 보통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호흡이 멈춰 괴로움에 잠에서 깼을때 순간적으로 내 코고는 소리를 들었을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실제로 성인의 약 10~30% 정도가 자면서 코를 골며, 이 중 70~80%가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한 시간에 20회 이상 수면무호흡 증상이 나타나면 고혈압, 뇌졸중 등의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4.  수면무호흡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 수면무호흡 증상은 혼자서 스스로 확인할 방법은 없지만, 내 자신의 코 고는 소리에 자주 깬다면 이를 수면무호흡 증상의로 의심하고 병원에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은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 약 40배 이상 졸음이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했지만 낮에 심하게 졸리다면 이 증상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