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알바생들이 '지옥의 스타벅스'라고 무서워하는 이유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 중에는 용돈벌이와 생활비를 벌기 위해서입니다. 대부분 처음 아르바이트로 사람들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가 바로 전문 커피카페에서 일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알바 선배들은 전문 커피카페도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에 따라 천차만별이라고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스타벅스는 알바 선배들이 피해야 하는 카페 1순위로 뽑혔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오늘은 알바생들이 스타벅스 근무를 질색하는 이유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스타벅스에서 간략한 설명을 하자면, 스타벅스는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한번쯤 가본 명품브랜드 카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이기도 한 스타벅스는 특히나 한국과 일본에서 체인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971년 제리 볼드윈과 지브 시글 그리고 고든 보커라는 세 명의 동업자에 의해 설립된 스타벅스는 사실 지금과는 달리 원두를 직접 원산지에서 구입하여 판매하는 작은 소매점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1980년대 이후로 고급 커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졌고 스타벅스에 대한 인지도와 인기가 급상승했습니다. 이 후에 하워드 슐츠는 창업자들의 허락하에 직접 스타벅스를 인수하게 되고 미국 전 지역에 체인점이 생기면서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첫 해외 체인점으로 일본 도쿄를 시작으로 아시아에서 대대적인 스타벅스 체인점 열풍이 불었습니다.


▼그렇게 지금의 최고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가 생기게 되었는데요. 높인 인지도와 맛 덕분에 사람들은 믿고 마시는 커피로 스타벅스를 자주 찾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일까요? 알바생들에게는 고난의 시작이라고 하는데요. 


▼알바 선배들이 얘기하는 스타벅스 근무의 어려운점 첫 번째는 바로 사계절 내내 끊이지 않는 손님들 때문이라고 합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요즘 추세인데요. 아침, 점심, 저녁을 불문하고 항상 끊이지 않고 손님들이 온다고 합니다. 더불어 스터디, 미팅, 만남의 장소를 대부분 스타벅스에서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알바생들은 그만큼 일거리가 끊임 없이 많아 진다고 합니다.


▼두번째의 질색 이유는 바로 커피의 종류가 너무 다양하게 많다는 것입니다. 손님이 많이 오시는 만큼 커피의 종류도 여러가지 있어야 한다는 판단에 스타벅스는 다양한 커피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그 덕에 알바생들은 수 많은 교육과 실전에 대비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얼마나 복잡하고 많으면 수습기관 도중에 나가는 알바생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제가 되었던 스타벅스만의 발명, '커스텀 음료' 덕분에 알바생들의 업무는 더더욱 힘들어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과도한 고객맞춤 서비스가 스타벅스 근무가 힘든 이유 3번째를 차지했는데요. '커스텀 음료는' 일명 손님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 드린다는 개념으로 커피나 음료 애호가들에겐 최고의 인기라고 합니다.


▼커스팅 음료가 등장함과 동시에 각 종 SNS에서 최고난이도의 커스텀 음료 주문 때문에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무려 27가지 재료를 요구한 손님의 주문에 알바생들은 최악의 주문이라고 했답니다.

<화제의 27가기 첨가물을 더한 커스텀 음료 '바닐라빈 크림 프라푸치노' 그란데(Grande) 사이즈>


▼결론적으로 알바선배들이 스타벅스 근무를 꺼리는 대표적인 이유 3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 사계절 내내 끊이지 않는 인기 덕분에 힘든 과업  2.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커피 종류 3. '커스텀 음료'와 같은 과도한 고객 맞춤 서비스를 통한 고생'이라고 합니다.


▼명품 브랜드로서 알바생들이 가장 민감해하는 시급인상이 있다면 아마 스스로 더 고객 맞춤 서비스를 시행하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알바생들이 스타벅스 근무를 질색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