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오히려 병을 키우는 잘못 알려진 민간 요법

민간요법은 의사의 손을 거치지 않고 사람이 행하는 치료법입니다. 때문에 잘못 알려진 민간요법은 우리에게 오히려 해를 끼치기도 하는데요. 무심코 전해 들은 각종 치료법은 검증되지 않은 것도 많아 특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플 때 '이것'만 하면 다 낫는다는 행간에 떠도는 민간요법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과학적으로 아플 때 정말 '이것'을 하면 씻은 듯이 나을 수 있을까요? 


1.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서 먹으면 감기가 낫는다?

이러한 민간요법은 고춧가루에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에 효과적일 거라는 믿음에서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한 전문의에 따르면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으로 비타민C를 많이 먹는다고 해서 감기가 완치되진 않는다고 하는데요. 함께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액순환이 잘되고 땀이 배출돼 몸이 개운해지는 걸 느끼기도 하지만, 이는 오히려 속쓰림과 면역력 저하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2. 체했을 땐 손을 따라?

▼최근까지도 많은 분들이 체했을 때 '바늘'을 가져오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이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실제 한 방송에 출연한 전문의는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민간요법으로 '체했을 때 손따기'를 1위로 지목하기도 했는데요. 몸에서 나쁜피를 빼내는 '사혈요법'은 의학적으로 근거가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오히려 소독되지 않은 바늘은 감염을 일으켜  '패혈성쇼크'를 가져오거나 피부조직 손상을 유발한다고 하는데요. 체 했을 땐 손을 따기보다 엄지와 검지 사이의 합곡혈을 지압해주거나 생강차, 매실차 등으로 속을 달래는 것이 좋습니다.


3. 여드름에 소주를 바르면 효과가 있다?

한 때 여드름에 소주를 바르면 씻은 듯이 가라앉는다는 이야기가 떠돌았습니다. 소주에 포함된 알코올이 여드름균을 없애준다고 믿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민간요법은 오히려 여드름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소주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15% 이상의 높은 수치로 여드름 같은 민감성 피부에 자극을 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코올은 기화성이 높아 피부 수분을 증발시켜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량의 각질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4. 생선가시가 걸렸을 땐 밥 한 숟갈을 먹어라?

목에 이물질이 박혔을 때 24시간 안에 빼내지 못하면 각종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2배 이상 높아집니다. 때문에 목에 걸린 가시는 간단히 밥을 먹어 해결할 문제는 아닌데요. 무거운 덩어리가 식도를 타고 내려가면서 가시를 빼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목에 상처를 내고 가시를 더 깊게 박히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살짝 박힌 가시는 물을 많이 섭취하면 내려갈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빠지지 않는다면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멍들었을 땐 달걀을 문질러라?

멍이 든 자리에 달걀을 굴리면 멍이 빨리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시기'가 중요합니다. 멍이 든 직후 바로 문지르면 찢어진 모세혈관이 자극돼 오히려 멍이 커지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요. 멍이 든 직후엔 냉찜질로 멍든 부위 혈관을 수축하고, 1~2일 뒤 달걀 등의 동그란 물건으로 멍을 마사지해 응고된 피를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멍이 든 3일째에는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면 더 빨리 멍을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6. 속 쓰릴 땐 우유를 마셔라?

속 쓰릴 때 약알칼리성인 우유를 마시면 산성인 소화액과 만나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잠시뿐 우유는 위산 분비를 촉진해 오히려 속을 더 쓰리게 만드는데요. 때문에 위궤양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우유 마시기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7. 변비에는 술을 마셔라?

술을 마신 다음 날 꼭 화장실로 직행해 설사에 가까운 변을 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 맥주에 있는 효모는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시키고, 탄산과 수분은 장운동을 자극해 한 잔 정도는 변비에 효과적일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술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방해해 변의 형태를 변형하게 만듭니다. 때문에 과음은 대장 건강에 큰 악영향을 끼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