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비즈 그렇다 피겨퀸은 부자입니다, 김연아가 15년간 모은 재산은?

그렇다 피겨퀸은 부자입니다, 김연아가 15년간 모은 재산은?

42804
출처 : SBS

대한민국에서 단연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스포츠 스타를 꼽으라면 ‘이 선수’가 바로 생각날 것입니다. 은퇴 후에도 전성기와 같을 정도의 인기를 누리는 전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입니다. 피겨 불모지였던 한국에서 기록에 기록을 세우던 그녀는 기적과도 같은 존재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출전한 대회마다 수상하며 꾸준히 CF를 찍는 그녀의 수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과연 세계의 최정상인 그녀가 모은 수입은 어느 정도일까요?


현역 시절, 1년에만 100억 원대의 수입

출처 : 민주일보, 포브스

지금까지 그녀의 활동에서 가장 눈에 보이는 것은 수상 경력일 것입니다. 미국의 포브스에 따르면 김연아는 2009년에 각종 대회의 상금, 후원 계약 등으로 약 90억 원의 수입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매년 100억 대의 수입을 올린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2014년에는 약 168억 원으로 세계 여성 스포츠 스타 중 4위의 기록이었습니다.

출처 : 엑스포츠 뉴스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게 되면 매월 100만 원의 연금 혜택 자격과 포상금 및 격려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2010년 밴쿠버 올림픽의 경우 금메달을 획득한 그녀는 총 6000만 원의 포상금을 얻게 되었습니다. 4년마다 6000만 원, 매년 1200만 원의 수입이라면 금메달 획득 이후 매년 2700만 원입니다. 평범한 생활은 가능하겠지만 안무가, 코치 등을 고용하긴 힘들죠. 그런 그녀에겐 ‘부가적인 수입’이 있었습니다.

편당 최고 대우로 알려진 ‘CF 출연료’

출처 : blog 신인평, 샤프란

사실 스포츠 스타에게 수상 경력이 가장 돋보이기는 하지만 주된 수입원은 CF 일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 김연아와 같은 모든 국민에게 호감을 주는 스포츠 스타는 부르는 게 값일 정도인 모델이죠. 그녀가 본격적으로 시니어 부문 메달 획득과 함께 CF계에도 혜성처럼 나타났는데요. 그녀의 출연료는 편당 최고 대우인 1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출처 : KB 국민, 맥심

게다가 김연아라는 광고 모델이 주는 광고 효과는 엄청납니다. 이로 인해 KB 금융그룹, 맥심 화이트골드, 평창수, 잇츠스킨, 제이에스티나 등은 전속 모델로서 장기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2007년부터 30개가 넘는 기업의 160편이 넘는 CF를 찍은 그녀는 은퇴 후에도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광고 모델이기도 합니다.

출처 : 김연아 팬카페

게다가 2010년부터 김연아는 모친이 이사, 본인이 주주로 있는 ‘올댓스포츠’의 소속이 되어 수익 분배의 영향을 받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전 소속사에 몸담고 있던 3년간의 광고를 고려해보아도 약 1500억 원가량의 수입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희비가 엇갈리는 부동산 투자

출처 : 한경, 아주경제, 한국일보, 중앙일보

그러나 그녀가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들은 각각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현재 김연아의 거주지로 알려진 고급 빌라 마크힐스는 장동건·고소영 부부, 현빈, 크리스탈, 빅뱅 대성 등이 거주하는 ‘연예인 아파트’로 소문난 곳인데요. 사생활 보호는 물론 인테리어까지 친환경적이라는 평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현 시세는 30억 원대로, 7년 동안 시세차익이 8억 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출처 : 커넬시티, 조선일보

반면 인천 송도의 ‘커넬 워크’는 상황이 좋지 못했습니다. 그녀가 30억 원에 사들인 3개의 상가는 빈 점포가 더 많은 실정이었는데요. 따라서 현재 부동산 가치가 크진 않지만 앞으로 송도의 개발 가능성과 함께 봐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부도 월드클래스? 세계에서 4번째의 ‘기부왕’

출처 : gettyimages, instagram @serenawilliams, 연합뉴스

이렇듯 김연아는 상금, CF, 부동산에서 화려한 이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정말 화려한 것은 바로 ‘기부’였습니다. 미국의 한 캠페인 단체인 ‘두 썸씽’이 2015년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그녀는 ‘세계에서 가장 자선 활동을 많이 한 운동선수’ 4위에 올랐습니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존 시나, 세레나 윌리엄스 다음이었죠.

출처 : 유니세프, 이데일리

또한 포브스는 김연아가 2007년부터 2014년까지 기부한 금액이 약 30억 원가량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이는 공식적인 기부만을 합한 것이며 비공식 기부,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는 점을 고려하면 엄청난 금액을 사회에 기부한 것입니다. 은퇴 후 동계 스포츠의 발전과 올림픽 유치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하는 모습만 보아도 그녀의 진심이 느껴지는 것 같죠.

출처 : 중앙일보

무엇보다 스스로에 맞서 이겨내는 노력으로 세계 정상까지 올라선 그녀가 은퇴 이후로도 보여주는 모습들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슬럼프 하나 없이 늘 최고의 무대를 보여주던 그녀는 이제 개인의 기록뿐만 아니라 사회를 변화시켜나가고 있죠. 이것이 김연아만이 가지고 있는 광고의 파급 효과와 연이은 기부가 더욱 강하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녀가 보여줄 앞으로의 행보가 더 기대됩니다.

Enable Notifications.    Ok No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