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드래곤볼, 아마존닷컴 나루토 만화책

우리나라는 안타깝게도 사장 산업이 되어버린 만화 및 애니메이션 시장이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적으로도 산업 경쟁력 1위로 손꼽힐만큼 큰 시장입니다. 덕분에 드래곤볼, 나루토, 블리치 등 유명 만화가 넘쳐나는 일본이죠. 그만큼 유명 만화작가들도 많이 배출되었는데 이들 만화작가들의 삶이 녹록지만은 않다고 합니다.

출처 – 원피스

시장이 큰 만큼 무수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이 치열함 속에서 부동의 1등을 차지하고 있는 작가는 누구일까요? 팬들 사이에서는 오다신(神)이라고도 불리는 ‘오다 에이치로’입니다. 그는 만화 ‘원피스’의 작가로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만화작가로도 알려져 있죠. 오늘은 ‘오다 에이치로’의 놀라운 업적과 수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원피스’원피스’는 만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등장 캐릭터’만큼은 익숙할 정도로 매우 유명한 만화입니다. ‘원피스 덕후’들은 ‘나중에 자식에게도 보여주고 싶은 만화’라고 극찬하는데요. 원피스는 해적 왕을 꿈꾸는 소년 루피와 친구들이 전설 속 보물인 원피스를 찾아 모험하며 온갖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만화입니다. 이 작품은 1997년 주간 소년점프에 연재되기 시작한 이래 단행본뿐 아니라 영화로도 제작돼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출처 – 인스티즈, The Japan Times

어느새 2017년 7월부로 현역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처럼 오랜기간 동안 대중적 인기를 유지하는 작품은 참으로 드물죠. 한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데 대원미디어에 따르면 원피스의 한국 매출도 연간 100억원 수준이라고 합니다. 20년째 정상의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 이 만화는 마의 벽이라고 여겨졌던 ‘드래곤 볼’의 기록까지 깼었는데요. 원피스는 2014년 기준 총 3억 2086만 6000부위 발행부수를 기록하면서 “가장 많이 발행된 단일 작가 코믹시리즈”로 기네스에도 등재되었을 정도입니다. 현재도 일본만화 역사상 최초로 누적판매 부수 ‘4억’ 부를 돌파하며 온갖 신기록들을 뒤엎고 있어 ‘살아있는 전설’로 통하고 있죠.

출처 – 원피스

원피스는 방대하고도 튼튼한 스토리로도 유명합니다. 때문에 ‘오다신’, ‘천재작가’와 같은 애칭이 오다에이치로 작가 앞에 붙는 것입니다. 오다 에이치로의 첫 장편 만화가 원피스라는 점도 그에게 붙는 놀라움 중 하나입니다. 원피스는 첫 시작부터 당당히 점프 코믹스에 연재되며 지금까지 승승장구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팬덤이 큰만큼 얼토당토 않는 루머에 시달리기도 하는 오다 에이치로입니다.

출처 – 와이고수, trombe_boss 트위터

원피스의 작가 오다 에이치로의 사망설이 떠돌아 원피스 팬들을 불안에 떨게 만든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일본에 대지진이라도 발생하는 날엔 동시에 ‘오다 에이치로 사망설’이 전세계적인 이슈가 되곤 했습니다. 한낱 루머에 불과했다는 소식이 밝혀지고 나서야 원피스 팬들은 웃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을 기운차게 해주는 남자가 살아있어서 다행이다”라는 댓글들도 달렸습니다. 오다 에이치로의 입장에서도 정말 난감하고 어이없는 루머였겠지만 이 모든 것이 그의 작품에 대한 기대와 사랑때문이었다는 것만큼은 확실하죠.

출처 – 일본 방송

그렇다면 이처럼 식을 줄 모르는 인기의 만화 ‘원피스’는 어느 정도로 돈을 벌까요? 일본 만화 작가 연 수입 1위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는 오다 에이치로입니다. 원피스 작가 오다 에이치로의 연봉은 어느정도일까요? 일본 한 TV에서 일본 만화 작가의 연 수입을 추정한 값에 따르면 오다 에이치로의 연수입은 약 31억 2200만엔이라고 합니다. 이는 한화로 317억 2014만원이 넘는 금액입니다.

출처 – 전남일보, 야구는 오할만 위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에서 전성기를 보내고 있는 손흥민의 연봉이 약 93억원입니다. 그리고 이는 팀 내에서 연봉 2위에 해당하는 적지 않은 금액입니다. 한국인 스포츠 스타 중 최고 연봉을 받는 선수는 메이저리그 텍사스에서 뛰고 있는 추신수 입니다. 추신수는 2019년 약 233억원의 연봉을 받고 팀에서 활약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두 오다 에이치로의 연봉 317억원에는 못미치는 금액입니다.

출처 – 원피스파크, flickriver.com

방송에 따르면, 원고료가 5만엔X1화분량 20페이지X48주으로 4800만엔이며 인세가 420엔X3234만부(연간)X10%으로 13억 5828만엔의 수입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또한 원작 사용료로 애니 1화 30만엔X50주+영화 1편 1000만엔으로 1600만엔의 수익를 창출하고 있으며 해외수입으로 2~3억엔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 외 캐릭터 관련 상품으로도 15억엔의 추가수입도 보장된다고 알려져 있죠. 심지어 이때가 몇년 전 추정치이기에 지금은 연봉 600억의 사나이이다! 라는 루머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일본 방송

실제로 오다 에이치로의 집을 방문한 지인은 오다 에이치로의 집 옥상은 전부 강으로 꾸며져 있으며 집 안에 극장과 팝콘 기계가 구비되어 있음은 물론 현금 인출기까지 갖추고 있다고 증언했습니다.

출처 – one piece gold – Altervista

몇은 과장된 루머도 있겠지만 이처럼 엄청난 재력을 자랑하는 오다 에이치로입니다. 지금의 연봉 317억원의 사나이가 되기까지 오다 에이치로의 노력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그는 하루 21시간의 작업을 소화하며 일주일의 6일은 작업에만 몰두했다고 합니다. 최근 잦은 휴재로 원성을 사고 있기는 하나 그의 이와같은 근면성실함이 없었다면 지금의 오다 에이치로, 지금의 원피스도 없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