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a/@mk/@newstown

최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수많은 직업들이 새롭게 생성되고, 관심사도 변경되고 있습니다. 이에 인기를 얻으며 급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전공 분야들이 보이는데요. 과거에는 지원율이 높지 않았지만 이제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관련 학과를 신설하는 대학교들이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끈 2019년의 인기 학과는 어디일까요? 올해의 인기 전공 분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디어 분야, 유튜브 성장으로 급부상


첫 번째 주인공은 유튜브의 성장과 함께 인기를 얻고 있는 미디어 관련 학과입니다. 최근 SK 이노베이션의 기업 PR 캠페인 영상이 1억 조회 수를 달성하고, 넷마블 자체 운영 채널의 구독자 수가 25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기업에서도 유튜브의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이에 관련 직무 채용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goodmorningcc/@busan/@kinews

기업 채용이 증가하고, 해당 분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상승하자 대학의 영상 편집 및 방송, 미디어에 관련된 학과들에 대한 지원율도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대학 또한 이러한 학과에 대한 지원을 증가하고, 커리큘럼 확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포용하기 위한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호서대는 2020학번을 대상으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신설하였죠.

세종 사이버 대학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등 실무 중심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학과를 2018년 국내 최초로 개설하였습니다. 이 학과에서는 재학생과 교수진이 직접 제작과 운영에 참여하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는 등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를 토대로 소셜 미디어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등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 과목에 대한 심화 교육도 실시하죠.

호텔 관광 분야, 호캉스 유행에 힘입어


@gyotongn/@travelnbike

최근 호텔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휴식을 즐기다 오는 호캉스가 유행하며 호텔 관광 분야도 함께 부상하고 있습니다. 호캉스 인기로 인해 새로운 호텔들의 오픈 행렬이 끊이지 않으며, 기존의 호텔들도 리모델링을 하는 등 더 좋은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는데요. 이에 신규 및 경력직 호텔리어 채용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죠.

@newstown

이러한 호텔리어를 육성해내는 대표적인 곳인 한국 호텔관광 실용 전문학교의 호텔 관광 경영학과의 지원자 수가 증가하는 것을 통해 인기의 상승은 명확히 파악되죠. 이곳에서는 호텔 프런트 오피스 교육, 호텔 객실 관리, 호텔 식음료 세 가지 파트로 나누어 전문적인 호텔 서비스를 배울 수 있으며, 현장 전문가들이 직접 자문해 구성한 커리큘럼을 토대로 진행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betanews

또한 국내 최대 종합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업무 협약을 체결해 실무 실습실을 운영하여 국내 여행뿐 아니라 해외 관광 및 여행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는 등 다방면적인 교육을 실시하는데요. 호캉스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관광 및 여행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추세이기에 이 역시 인기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분야, 펫코노미 6조 원 규모


@ekn

2017년 기준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중은 28.1%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4가구 중 1가구 꼴인 수치로 2012년 17.9%에서 매해 큰 폭으로 상승 중입니다. 반려동물 시장 규모 역시 2015년 1조 7천억 원에서 6조가량으로 성장하였는데요. 이는 국내 아웃도어, 커피, 의료기기 시장 규모와 비슷한 어마어마한 규모이기에 펫과 이코노미의 합성어인 신조어 펫코노미가 생기기도 했죠.

@yonhap

반려동물 시장이 확대됨으로써 수의학과와 동물 관련 분야의 인기는 나날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10곳 밖에 없는 수의학과는 2017년 23 대 1에서 2018년 30.98 대 1까지 치솟았으며, 일부 대학에서 입학 정원을 최대 50%까지 확대하였음에도 2019년 28.38 대 1, 2020년 28.17 대 1로 여전히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petforest

이외에도 반려동물 장의사, 사진작가, 옷 디자이너, 유치원 교사 등 세분화되고 다양한 직업군이 새롭게 등장하며 반려동물 관련 학과도 지원율이 높아졌는데요. 이런 학과로는 디지털 서울 문화예술대의 반려동물학과, 경주대의 애완동식물 보호학과, 제주국제대의 애완동물학과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원광대는 2019년 반려동물 산업과를, 건국대는 2018년 반려동물 산업 최고위 과정을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김재경 instagram

각박하고 바쁜 생활 속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시청, 호캉스, 반려동물과 보내는 시간은 모두 이러한 소확행에 포함되죠. 이에 수요와 관심이 증가하다 보니 공급도 증가하게 되어 관련 분야 및 학과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인데요. 미래 유망 직종으로 선정될 만큼 전망도 밝아 이러한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