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

“국비지원으로 비용에 대한 걱정은 NO!, 

취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만 있으면 OK!”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실무에서 활용이 가능한가’입니다. 그래서 커리큘럼에 실제 기업의 채용 정보가 커리큘럼에 얼마나 반영되었는지, 교육기간 중 직접 해볼 수 있는 과제(프로젝트) 가 어떤 게 있는지 등등 꼼꼼하게 체크하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패스트캠퍼스 ‘메가바이트 스쿨’의 ‘데이터 분석가 과정’은 많은 수강생분들께 선택을 받는 교육입니다. 약 5개월간 실제 기업들의 니즈를 분석해서 만든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받고 실제 기업 데이터를 바탕으로 프로젝트도 진행해 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교육기간 동안 훈련생이 교육에서 추가로 다뤘으면 하는 부분을 의견으로 제시하면 실제 수업에서 바로 반영해 진행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디지털-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가 교육비를 전액 지원해 주는 ‘KDT(K-Digital Training)’사업의 일환으로 ‘내일배움카드’만 있으면 무료로 수강도 가능해서 데이터 분석가에 필요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취업을 위해 짧지 않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교육 프로그램인 만큼 먼저 졸업하고 취업을 성공한 선배 훈련생의 경험담이 중요할 텐데요. 실제로 ‘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 1기’ 훈련생으로 교육 도중에 취업한 후에도 남은 교육을 열심히 수강한 우수 훈련생 ‘전환길’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1 : 패스트캠퍼스의 ‘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 1기’를 수강하셨네요. 1기라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저는 비영리 단체에서 후원자분들의 정보와 후원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기부금 사용 내역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체크하는 일을 해왔어요. 그런데 정보들이 점점 늘어나게 되면서, 데이터 분석 및 관리 부분으로 제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이직을 준비하려고 하다 보니, 바로 실무에 쓸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교육 기관들을 찾아봤는데, 패스트캠퍼스의 ‘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에서 훈련생은 기업의 실제 업무 방식을 퀴즈 및 과제 형태로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이론이 아니라, 정말 실전처럼 배울수 있을테니까요. 서류, 면접도 꽤나 까다롭게 선발하는 하시는 것을 보고 더 신뢰가 갔죠. 1기인데도 저처럼 데이터 분석 및 개발 커리어로 업무능력을 확장을 꿈꾸는 이직 준비생분들도 많이 수강하시는 것을 보고 더 용기를 내게 됐습니다. 

Q2 : 교육을 받으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점이 있으실까요?

강사진이 현직자로 이루어진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교육이 퀴즈 형태 및 과제 형태로 되어 있어서 실전처럼 배우는 만큼, 강사님의 피드백이 중요했었어요. 

 이때 그 피드백이 단순히 이론만 있었다면 당장에는 이해가 되더라도 실무에서 쓰려면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텐데, 강사분들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프로젝트를 어떻게 개발하고 진행하는지도 함께 말씀해 주셔서 현재까지 배운 내용을 활용해서 실무에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Q3 : 교육기간 동안 ‘미니 프로젝트’부터 ‘파이널 프로젝트’까지 프로젝트도  진행해 보셨는데요. 어떠셨나요?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프로젝트가 훈련생 개인이 수업내용을 바탕으로 혼자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든 구조화된 데이터를 팀원 분들과 함께 분석해 볼 수 있고 현업 멘토진이 프로젝트 리뷰까지 해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특히 실제 기업이 참여하셔서 주신 과제 주제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직접 만들어보고 이후 멘토 분의 도움까지 받아 완성했던 파이널 프로젝트는 저에게는 귀중한 실무 자료이지만, 취업을 준비하시는 훈련생분들께는 합격에 도움 될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것 같아요.  

Q4 : ‘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에서는 교육기간뿐만이 아니라 끝난 뒤에도 훈련생을 위한 다양한 커리어 서비스가 있는데요. 혹시 받아보셨나요?

아니요. 처음 교육을 시작했을 때, 교육 중에 모의 면접과 커리어 상담, 그리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에 대한 실무자의 개별 피드백이 진행된다는 것은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교육을 마친 뒤에도 패스트캠퍼스 ‘메가바이트 스쿨’에서 취업 컨설팅 대표 전문가의 취업 프로세스에 대한 컨설턴트, 6개월간 3000만 원 상당의 패스트캠퍼스 강의 수강 혜택, 진로와 직무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패스트러너 커뮤니티훈련생분들께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다고 들었고요. 

 하지만, 저는 중도 취업을 해서 커리어 서비스를 스킵을 했어요. 한편으로는 패캠만의 퀄리티 높은 커리어 서비스를 들을 기회를 놓쳐 아쉽네요.

Q5 : 마지막 질문입니다. 추후에 또다시 업무 능력 부문에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게 된다면 다시 패스트캠퍼스를 다시 찾아주실 거죠?

물론입니다. 회사에서도 교육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장려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다시 패스트캠퍼스를 찾을 거에요. 질문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지만, 회사에 신입이 들어왔는데 저의 추천으로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들었어요. 저포함 실무에서 배움이 필요하다면 이분들과 언제든지 패스트캠퍼스를 찾겠습니다. 

“데이터분석가가 되는 길,  패스트캠퍼스가 지름길”

전환길님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다시 한번 패스트캠퍼스 취업연계 과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기업이 뽑고 싶은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으신가요? 언제든지 패스트캠퍼스 메가바이트 스쿨을 찾아오세요. 메가바이트 스쿨의 ‘데이터 분석가 취업 완성 과정’은 디지털 직무로 커리어를 꿈꾸는 분들이 기업이 뽑고 싶은 데이터 분석가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며 함께 할 것입니다. 

국비지원으로 ‘데이터분석가’취업 완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