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뽀샵이라 일컬은 사진 보정 기술은 일부 전문가나 할 수 있는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간편하게 사진을 보정할 수 있는 각종 어플이 생겨나면서 현재는 굳이 자신이 손대지 않고도 얼마든지 사진을 보정할 수 있게 되었죠. 심지어 영상까지 실시간으로 보정하는 프로그램이 이미 유통되고 있는데요, 최근 이렇게 보정된 사진으로 돈을 벌던 한 인플루언서가 연달아 몰락하면서 경각심을 주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인증으로 대박!
사실은…

수많은 팔로워를 보유했던 한 스타 인스타그래머가 어느 날 갑자기 인스타그램 계정을 삭제했습니다. 계정을 삭제한 인스타그래머는 대만의 유명 인스타그래머 루사 인(Rosa yin)입니다. 그는 과거 통통한 체형이었으나 다이어트 식품을 통해 지금의 마른 몸매를 가지게 되었다며 상품을 홍보했습니다.

 

그의 다이어트 전후 사진 차이에 많은 이들의 그의 사진을 보고 해당 식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렇게 상품도 홍보하고 나날이 인기를 높여가던 로사가 아무런 언급도 없이 계정을 삭제해버리자 팬들의 걱정이 잇따랐죠. 하지만 곧 루사가 계정을 폭파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바로 ‘비하인드스토리’라는 제목으로 공유된 단 한 장의 사진 때문이었죠. 사진은 외부의 누군가가 그를 몰래 촬영한 사진이었습니다. 이 사진이 공개되면서 팬들은 그동안 루사가 어떤 다이어트로 실제로 하지 않고 그저 사진만 보정했을 뿐임을 깨닫게 되었죠.


이후 루사는 이 이미지를 유통한 사람을 고소할 것이라고 위협했지만 누가 유통했는지 알아내지 못했죠. 결국 그는 다시 개설한 계정을 통해 몰카 찍은 사람을 알려주면 16800대만달러, 공유하는 사람의 정보를 전달해 주면 2000대만 달러를 주겠다며 현상금을 걸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범인은 잡히지 않았고, 그녀의 사기에 당한 이전 팬들의 비난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 남자, 그 여자
한방에 가다

선남선녀 커플로 유명한 베트남의 ‘큐 엔 아오이 네코(Q & Aoi Neko)’는 팔로워 50만이 넘는 스타 인플루언서입니다. 연인이 아닐 때에도 훈남, 훈녀로 유명했던 이들이 같은 반 친구로 만나 풋풋한 연애를 시작하며 만든 이 계정은 훈남 훈녀의 조합과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인기를 얻었죠.


하지만 이들의 전성기는 한순간의 실수로 끝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생방송 스트리밍 중 실수로 뷰티 필터를 끈 것이죠. 갑작스럽게 나타난 두 커플의 실제 외모는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학생 커플에 불과했습니다. 지금까지의 미모가 뷰티 필터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깨달은 팬들이 사진을 캡처하고 각종 커뮤니티에 실어 나르면서, 이 두 커플의 팔로워 수는 급감하게 됩니다.

 

비난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이오 네코는 개인 홈페이지에 해명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글 말미에 뷰티 어플을 사용하지 않는 인플루언서가 없다는 내용을 담아 논란이 되었습니다. 결국 절반으로 떨어졌던 팔로워는 해명글 이후 더욱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연예인 뺨치는 일반인
실제론 이렇습니다

중국판 프로듀스101인 ‘창조영(创造营)’에 출연한 두 인플루언서도 실제 외모가 공개되며 홍역을 치렀습니다. 위 사진의 턱 선이 분명한 남자는 유빈, 여자는 임소택으로 각각 미남, 미녀 인플루언서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필터 없는 방송에 나서자 이들의 필터 없는 얼굴이 그대로 공개되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잘생긴 건 동일하지만, SNS에 올리던 사진이나 영상과는 사뭇 다른 얼굴로 팬들에게 충격을 주었죠. 기본 바탕이 있는 만큼 팬층의 이탈이 크진 않았지만, 보정 의혹으로 한동안 난항을 겪었습니다.


사진 보정이 지나치게 많자 중국의 IT기업 텐센트는 아예 수정된 사진을 원본 사진으로 되돌리는 기술까지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런 보정 기술은 앞으로 더욱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보정된 자신을 실제 자신으로 착각해 괴리감을 느끼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