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스쿨어택 2018

모든 사람에게 흑역사는 있기 마련인데요. 그 흑역사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졸업사진’이죠. 그 중에서도 연예인들의 졸업사진은 동창을 비롯한 지인들이 공개하면서 매번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너무 예뻐서 혹은 너무 충격이어서 둘 중 하나였죠. 충격적인 졸업사진은 일명 ‘영고(영원히 고통받는) ㅇㅇㅇ’으로 매번 언급되곤 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누구세요?’ 소리 나오는 전설의 졸업사진 남긴 연예인들을 모아봤습니다.

1. 배우 유인나


출처 : 스포츠조선

배우 유인나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유인나는 tvN <인형왕후의 남자>에서는 당차고 밝은 최희진으로, 모두가 홀려들었던 tvN <쓸쓸하고도 찬란하神 도깨비>에서는 ‘김 선’으로 예쁘고 애틋한 역할로 브라운관에 등장하곤 했는데요. 이때문인지 그녀하면 ‘밝고 예쁜’ 혹은 ‘긴 생머리’와 같은 키워드가 생각나곤 합니다. 그런데 그녀의 졸업사진은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각종 커뮤니티에 올라왔던 유인나의 졸업사진인데요. 유인나는 지금과 달리 짧은 머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짧아도 너~무 짧아서 놀랍죠. 왼쪽 사진에서 짧게 딱 달라붙은 머리를 하고 있는 유인나의 모습입니다. 눈썹도 지금처럼 두꺼운 형태가 아니라 얇은 모습으로 어린시절이다보니 화장기도 없죠. 그런데 더 뜨거운 반응을 얻은 건 오른쪽 사진이 공개된 후였습니다. 소위 반삭이라고 불리는 머리인데요. 굉장히 짧기도하고 여학생들이 쉬이 시도하지 않던 헤어스타일이라 많은 이들이 놀란 것 같습니다. 지금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네요.

2. 배우 박민영


이 사진은 한 배우의 졸업사진들이라고 합니다. 바로 떠오르시나요? 아마 그녀의 졸업사진을 이미 알고 있던 사람이 아니라면 한 번에 알아보기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이 사진의 주인공은 바로 배우 박민영입니다. 찍는 드라마마다 상대 배우와 환상 케미스트리를 자랑하는 배우죠. 그녀는 또렷한 이목구비와 단아한 이미지로 많이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출처 : instagram @rachel_mypark

지금의 박민영은 과거 졸업사진에서 살을 많이 뺀 듯합니다. 어린 시절 통통했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군살 없는 얼굴과 몸매를 자랑하고 있죠. 그리고 졸업사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쌍꺼풀도 지금과는 다른 점인데요. 졸업 사진이라고 뜨면서 많은 이들을 충격에 몰아넣기도 했지만, 과거보단 지금이 중요하겠죠. 그녀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매력적인 30대 여배우로서 드라마에서 활약해왔는데요. 곧 tvN <그녀의 사생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3. B1A4 신우


아이돌이라고 흑역사가 없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아이돌 역시 정변이 일어난 것 같은 졸업사진을 갖고 있는 멤버가 많았습니다. 이 사진 속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팬이 아니라면 순간적으로 대답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졸업사진의 주인공은 B1A4의 신우라고 합니다. 이 졸업사진이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퍼지자 많은 사람들이 동일인물 맞냐며 놀라기도 했죠.

출처 : instagram @realcnu

물론 자세히보면 이목구비가 선명해 지금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지금과 비교해보니 꽤 통통해보이죠? 그래도 어렸을 때인만큼 귀엽기도 합니다. 다만 문제의 안경과 그 때 그 시절의 스타일링, 지금에서는 패션 테러리스트로 불릴지도 모르는 체크 남방의 조합이 충격을 배로 만들지 않았나 싶네요. 신우는 이달 22일 입대하며 군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4. 블락비 피오


또 한 번 남자아이돌입니다. 이번에는 악동같아보이는 남학생 사진인데요. 이 졸업사진의 주인공은 누구니 알듯 말듯 하죠? 블락비의 피오인데요. 그의 본명인 ‘표지훈’이 박혀있는 명찰을 보고 눈치채신 분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의 졸업사진을 보면 지금에 비해 많이 통통했던 것 같은데요. 동네에서 볼 법한 귀여운 장난꾸러기 꼬마 같은 분위기입니다.

출처 : 팝시클

그랬던 그는 자라서 아이돌 그룹 <블락비>의 서브래퍼가 됩니다. 그 때의 악동스러움만큼은 지금도 남아있는 것 같은데요. 세고 강렬할 것만 같았던 그도 어린 시절만큼은 귀엽고 포동포동한 남학생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위에 언급한 B1A4의 신우도 그랬듯 역시 남자아이돌의 졸업사진에서는 ‘안경’이 정말 큰 잘못한 것 같습니다. 안경과 살이 이렇게 큰 차이를 가져오네요.

5. 다이아 정채연


출처 : MBC every1 <비디오 스타>

한 때 이 소녀의 사진이 커뮤니티에 퍼지면서 화제가 됐었죠. 볼살이 통통한 모습을 한 소녀는 귀엽게 웃고 있는데요. 유명한 여자아이돌 멤버 중 한 명이라고 합니다. 바로 <프로듀스 101>에서부터 예쁜 얼굴로 주목받았던 다이아 정채연인데요. 귀엽고 순박해보이지만 지금 이미지와 매칭이 안 된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출처 : MBC every1 <비디오 스타>

정채연은 당시 자신의 초등학교 졸업사진이 화제가 되자 예능프로그램 <비디오 스타>에 출연해 당시에는 64kg까지 나갔었다고 밝히며 다이어트를 많이 했다고 털어놨습니다. 그녀는 현재 48~49kg정도의 몸무게로 10kg 이상의 폭풍 감량을 했다고 하죠.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다보니 쌍꺼풀도 생겼다고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예전이 어쨌든 다이아 정채연, 그녀는 지금 많은 이들의 워너비 얼굴이 되었으니 그거면 된 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