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문화가 발전하면서 팬들의 팬덤 문화도 성숙해져가고 있습니다. 과거 팬덤은 다소 과도한 팬심으로 논란이 만들어지기도 했는데요. 팬들의 사랑을 받는 대신 아이돌에게 연애는 금기시되는 행위였습니다. 연인이 있더라도 티를 내선 안되는 게 당시 분위기였는데요. 그런 분위기 속 홀로 여자친구 공개했다 뭇매 맞은 아이돌이 있습니다. 왜 이 아이돌은 굳이 연인을 공개했던 걸까요? 그의 열애사를 조금 더 알아봅니다.

신화의 라이벌
클릭비 오종혁

클릭비는 1999년, 당시 대세 아이돌이었던 신화의 라이벌로 DSP가 발표한 7인조 밴드 그룹입니다. 서로 다른 스타일의 미소년으로 구성된 이들은 첫 앨범 ‘Click-B 1st’로 데뷔한 뒤 큰 인기를 얻었죠. 밴드로 활동하던 클릭비는 2002년 멤버 3명이 탈퇴하며 4인조 댄스그룹으로 활동하게 됩니다.

이중 1983년생으로 서울 은평구 출신인 오종혁은 클릭비의 비주얼을 맡았죠. 현재는 근육질 몸매를 자랑하고 있지만 당시 오종혁은 미소년 캐릭터로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클릭비에 관심 없던 이들도 무대 위 오종혁을 보며 감탄했을 정도였죠. 덕분에 그는 수많은 여성 팬을 거느리는데요. 인기가 많은 멤버였던 만큼 그의 열애사도 큰 후폭풍을 낳았습니다.

전설로 회자되는
2003년 클릭비 콘서트

사건은 2003년, 클릭비의 4인 4색 콘서트에서 벌어졌습니다. 당시 오종혁은 막 데뷔한 슈퍼모델 출신 이다희와 열애 중에 있었는데요. 이다희는 클릭비의 팬으로 공연을 관람하는 중이었죠. 여느 콘서트처럼 노래를 끝낸 오종혁은 잠시 토크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는 갑자기 “지금 제가 사랑하는 여자가 여기에 있습니다”라는 말을 꺼냅니다. 팬들은 “바로 여러분~” 같은 농담을 기대하며 ‘설마 진짜 여자친구를 공개하겠어?’라는 생각에 술렁거렸죠.

어수선한 분위기 속, 콘서트장의 조명이 어두운 객석 중 한 곳에 집중됩니다. 바로 조명으로 이다희를 가리킨 것인데요. 이다희조차 몰랐던 오종혁의 깜짝 이벤트였던 셈입니다. 당시 막 고등학교를 졸업했던 이다희는 남자친구의 이벤트에 눈물을 터트렸죠. 그러나 오종혁 이다희 커플과 팬들의 마음은 정 반대였습니다. 팬심으로 제돈 내고 응원 왔다 배신당한 팬들은 배신감에 떨며 공연장을 박차고 나가거나 울고, 욕을 내뱉기까지 했죠.

콘서트 이후 이다희는 클릭비 팬카페에 글을 올렸지만 “지금 솔직히 제가 왜 욕을 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등의 문장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오종혁 역시 “팬들이 좋아할 줄 알았다”라고 대응하는 등 팬들이 만족할만한 대답을 내놓지 못했죠. 결국 이 사건으로 클릭비는 대부분의 팬을 잃게 됩니다. 이어 클릭비 멤버 김상혁의 음주운전 사실이 대서특필되며 클릭비는 해체의 길을 걷죠.

한편 공개 열애를 시작한 오종혁과 이다희는 열애를 이어갑니다. 그러나 팬들의 반응은 싸늘했죠. 오종혁은 팬들에게 배신자, 클릭비 몰락의 주범이라는 타이틀이 달렸고, 이다희는 그런 오종혁의 여자친구라는 이유로 비난받았습니다. 일부 팬들은 이다희 집까지 찾아와 돌을 던지거나 협박 편지를 보냈죠. 이렇게 전설로 남은 오종혁과 이다희는 공개 열애 1년 만에 결별했고, 각자의 길을 걷기로 했습니다.

많은 아쉬움을 남긴
두 번째 공개 연애

오종혁과 이다희가 남긴 파문이 워낙 컸던지라 한동안 연예계에서 공개 연애는 사실상 금기시됩니다. 오종혁 또한 이다희와 결별한 뒤 별다른 열애 소식을 전하지 않았는데요. 오종혁은 2010년 예능 ‘꽃다발’에 출연한 이후 함께 출연한 티아라 소연과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고 전했습니다.

티아라 소연은 한 프로그램에서 클릭비의 팬이라고 밝혔었는데요. 당시 소연은 6년간 모은 돈으로 클릭비 숙소에 소파를 보낸 사연을 공개하기도 했죠. 오종혁은 바로 다음 해인 2011년 해병대에 입대하지만 소연은 그를 끝까지 기다려줍니다. 오종혁도 티아라가 그룹 내 논란이 있을 때 소연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었죠. 그렇게 3년간 비밀연애를 이어오던 두 사람은 2013년 열애 사실이 보도되며 두 번째 공개 열애를 시작하게 됩니다.

공개 열애하던 두 사람은 2016년, 열애 6년 만에 이별을 택했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 일이 바빠지면서 자연히 소원해지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당시 소연은 해외에서, 오종혁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었는데요. 서로 일하는 장소가 다른 데다 일이 많아셔 오종혁은 “만남을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네티즌들은 긴 세월 연을 이어온 두 사람의 이별에 “아쉽다”, “결혼할 줄 알았는데 ㅠ”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열애사에 마침표,
2020년 결혼 발표

이처럼 아이돌 연애사에 이름을 남긴 오종혁의 열애사는 2020년 마침표를 찍습니다. 2020년 5월 열애 중인 일반인 여자친구와 결혼 소식을 전한 것인데요. 이번에는 팬들에게 자필 편지를 남겼습니다. 오종혁은 지난 2월 팬카페에 “나! 장가간다!!”로 시작되는 편지를 올렸습니다. 그는 편지를 통해 팬들에게 결혼 소식을 기사로 먼저 알리게 되어 미안하다고 전했죠.

이어 그는 “마흔 전에 가려고 생각했지만 정말 마흔 직전에 가게 됐다. 예비신부는 저를 믿어주고 편안하게 해주는 친구”라고 전했습니다. 다만 코로나19의 여파로 오종혁은 결혼식을 미룬다고 발표했는데요. 이후 코로나19 종식까지 결혼식보단 뮤지컬 배우 활동에 집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