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을 포기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청년들은 결혼을 포기하는 이유로 ‘돈’을 꼽았는데요. 최근 고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웹툰 작가 기안84도 결혼을 포기한 소식을 전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한때 대가족을 꿈꿨던 기안84가 결혼을 포기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금 더 알아보시죠.

대가족 꿈꿨는데…
결혼 포기한 기안84

유튜브 채널 침착맨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기안84가 결혼에 회의적이게 된 이유를 밝혔습니다. 기안84는 웹툰 작가로서 고충을 이야기하는 한편, 각종 이슈에 휘말려 앞으로 작가 활동이 어려울 것 같다는 심경을 전했는데요. 주인공의 결혼으로 작품을 끝낼 것 같다는 기안84의 말에 주호민이 “너는 (장가) 언제 가냐”라고 물었습니다.

기안84는 본래 대가족이 꿈이었다고 전했습니다.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의 이순재가 되는 게 로망이었는데요. 그는 “가고 싶은데, 결혼이라는 것이 롤 모델을 옆에서 보는 게 중요한 거 같다”라고 밝혔습니다. 주변 결혼한 사람들 중 행복한 사람이 얼마 없었던 것인데요. 결혼했을 때보다 이혼한 뒤 더 행복해 보인다는 모습에 회의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결혼이 ‘거침없이 하이킥’이 아닌 ‘부부의 세계’였다는 것인데요. 그는 “현실에서 잘못되면 선이 무너지더라. 아들이 공부도 못해, 마누라도 바람피우고, 나도 바람피우고, 대화도 없고”라고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았죠. 그럼에도 그는 5년간 출연했던 예능 ‘나 혼자 산다’에서 결혼해서 나가고 싶다는 뜻을 전했습니다.

가족이냐 결혼이냐
장동민

장동민은 가정사 때문에 결혼을 포기한 소식을 전했습니다. 예능으로도, 사업으로도 장동민은 성공적인 행보를 걷고 있는데요. 그는 과거 결혼까지 생각했던 연인과 결혼에 실패한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장동민은 집안의 가장으로 아픈 어머니와 누나를 홀로 부양하고 있죠.

장동민은 전 여자친구와 결혼 이야기를 하기 전 솔직하게 본인의 가정사를 공개했습니다. “언제까지 부양해야 하느냐”라는 질문에 장동민은 “평생”이라고 응답했는데요. 결국 가치관 차이로 결별하게 되었죠. 장동민은 만약 결혼하더라도 자신의 가치관이 바뀌어 가족을 등질까 봐 겁이 난다며 가족 대신 결혼을 포기했다고 전했습니다.

자식같은 조카 덕에…
최자

래퍼 최자는 나이 때문에 결혼을 포기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그는 30대 후반까지 결혼을 조급하게 생각했는데요. 마흔부터 ‘결혼을 못 하는 사람이 아니라 안 하는 사람이면 좋겠다’라는 생각에 결혼을 포기하게 됐다고 전했죠. 한편 그는 결혼을 포기하는데 동료 래퍼인 개코의 도움이 컸다고 전했습니다. 개코는 2011년 속도위반으로 결혼한 이력이 있죠.

개코는 아들, 딸을 슬하에 하나씩 두고 있는데요. 최자는 “(개코 자녀가) 내 자식처럼 가까이에 있다”라며 조카 돌보는 맛에 쉽게 포기할 수 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개코 아들과 낚시하는 취미가 같다며 진정한 낚시꾼으로 키워보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죠. 최자는 이어’이 사람이다!’ 싶을 사람이 아니면 결혼을 하지 않겠다며 선을 그었습니다.

혼자 있다보니 편해져
이서진

이서진은 결혼 생각이 없다 밝힌 배우입니다. 다만 그는 과거 공개 열애는 물론 상견례까지 하며 결혼에 대한 기대를 품기도 했었는데요. 가족 사정으로 결혼을 취소하게 되었죠. 그는 자신의 열애 스타일에 대해서도 밝혔는데요. 그는 “연인과 싸울 때는 이기고 싶은 생각이 없다”라며 “진지한 걸 좋아하지 않아 빨리 사과하는 편이다”라면서도 그런 면이 연인에게 진지하다고 느껴지지 않은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아예 결혼 생각이 없다고 전했습니다. 연애한지도 오래되었다고 말했는데요. 혼자 사는 게 익숙해지고 만족하다 보니 연애는 물론 결혼에도 크게 욕심이 없어진 것이죠. 다만 이서진은 최근 인터뷰에서 “자식에게서 오는 행복은 궁금하기도 하다. 주변을 보면 자식에게서 얻는 행복이 정말 큰 것 같더라”라며 결혼에 대한 호기심을 내비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