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의 컨디션을 좌우하는 1순위 요인은 뭐니 뭐니 해도 호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정된 여행 경비에서 타협 불가한 항공료를 제외하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조식 무료 제공, 중심지에서 가까운 위치 등 호텔 선택의 기준은 여행객별로 각양각색이겠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한국인 여행객이 선호하는 호텔 선택 기준이 있다고 하는데요.

스카이스캐너가 방문자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한국 여행객은 해외여행 시 3성급 호텔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단지 저렴한 가격 때문만은 아니며, 다양한 요소들이 작용한 결과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한국인이 유독 3성급 호텔을 가장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성급 호텔 검색량 가장 많은 도시는?

한국인 여행객은 여행의 목적과 지역에 따라 숙박을 다르게 선택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호텔은 여행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가격뿐만 아니라 시설 및 후기까지 꼼꼼하게 비교하여 선택하는데요. 한국인이 스카이스캐너에서 검색한 숙박시설 내역을 분석한 결과, 합리적인 가격에 편안히 묵을 수 있는 3성급 호텔의 비중이 38%로 가장 높았고, 4성급(31%), 5성급(23%)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또 3성급 호텔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상위 3개 도시는 일본 오사카, 후쿠오카, 도쿄였는데요. 이 지역들은 모두 3성급 숙박 검색량이 5성급 숙박 검색량보다 최소 10배 이상 많았다고 합니다. 이어 대만 타이베이, 한국 제주 역시 3성급 숙박 검색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5성급 못지않은 풀 서비스 제공

특히 3성급 호텔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일본을 예로 들면, 1박의 가격대는 비수기를 기준으로 대략 10만 원대인데요. 5성급 호텔에 비하면 무척 저렴하지만 대부분 호텔 모두 풀 서비스를 제공하고, 레스토랑과 라운지·바, 사우나·피트니스 등의 부대시설까지 구비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 요소로 작용했습니다.

가격보다는 위치

또 주요 명소와의 접근성 때문에 3성급 호텔을 선택하는 이들도 많았는데요.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은 공항에서 가까운 호텔을 가장 선호했으며 그다음으로는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의성 기준으로는 프런트 24시간 운영, 피트니스, 금연 객실 순으로 많이 검색하는 편이죠.

여행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호텔 등급 선호도

또 여행의 목적에 따라 호텔 등급에 대한 선호도도 달랐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여행 시 휴양지는 럭셔리 리조트, 대도시는 저렴한 숙박 시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오사카에서는 가성비 좋은 3성급 호텔을, 마카오에서는 럭셔리한 5성급 호텔이 인기 있는 식이죠.


이는 한국에서는 찾기 쉽지 않은 5성급 호텔을 비용 부담이 적은 여행지에서 즐겨보고자 하는 심리 때문인데요. 실제로, 한국인에게 인기가 높은 호텔 상위권에 든 5성급 호텔 대부분은 물가가 비교적 저렴한 동남아 지역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상위 30개 여행지 중 15곳이 동남아시아 지역이었으며, 마카오, 미국 괌, 사이판 등이 그 뒤를 이었죠.

이렇듯 대도시의 경우, 주요 명소와의 접근성이 좋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3성급 호텔을 예약하는 반면, 재충전과 휴식을 목적으로 하는 휴양지의 경우 숙박 시설에 좀 더 투자하는 경향을 보였는데요. 호텔은 그 등급에 따라 저마다의 특징과 매력이 모두 다르기에, 어떤 여행을 원하는지, 여행의 예산과 동선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신중히 고려한 뒤 자신에게 맞는 호텔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