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은 워낙 내부시설이 잘 되어 있고 안전하기로 유명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 관광객들은 공항 안에서 불법적인 일들이 일어날 거라곤 미처 예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죠. 해외 공항에서 무심코 한 행동 때문에 피해를 입는 사례도 종종 보고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해외여행 시 각별히 주의해야 할 공항 사기 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폰 충전했을 뿐인데…


여행의 시작은 공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해외여행을 떠남에 있어서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기 위해 대기하는 시간은 가장 설레는 순간이기도 하죠. 여행객들은 긴 대기시간 동안 핸드폰을 하다가 배터리가 다 돼서 공항 터미널에 있는 충전 단자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해외에도 유동인구가 많고 대기 시간이 긴 공항에 고객 편의용으로 USB 충전 스테이션을 마련해두고 있기 때문이죠.


이때 무심코 핸드폰을 충전했다가 스마트폰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유출되는 사례들이 보고돼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데요. 일종의 사이버 공격인 ‘주스 잭킹은’ USB 등 경로를 통해 핸드폰에 멀웨어를 설치한 후 개인 정보를 빼내는 것을 말합니다. 공항에 무료 충전기를 설치해두고 충전하는 이들의 정보를 해킹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공항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유럽 국가의 공공장소에 설치된 휴대전화 무료 충전기를 이용했다가 해킹을 당하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 2019년 스페인에서 지하철역에 있는 무료 휴대전화 충전기를 이용한 여행객의 개인 정보가 해킹된 사례가 보고돼 외교부가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해킹 방지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위험을 피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당연히 공공장소에 있는 USB 단자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피치 못할 사정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충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해킹 방지를 위해서는 공공장소의 충전기를 이용하는 대신 보조 배터리를 소지하여 사용하거나 USB 포트가 아닌 충전기 자체를 전기 콘센트에 꽂아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보조 배터리나 충전기도 챙기지 못했을 경우 최후의 방편으로 휴대전화의 전원을 아예 끄고 충전하거나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한 USB 케이블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인데요. 또한 해외여행 시 무료로 스마트폰을 충전해 주는 보조배터리 서비스 이용도 주의해야 합니다. 악의적으로 개조한 보조배터리의 불법 정보 수집 사례도 종종 보고되었기 때문이죠.

공공 와이파이도 조심


해외여행 시 공공 와이파이 사용도 조심해야 합니다. 해외로 나갔을 때 데이터 로밍을 하지 않았다면 급한 대로 공항이나 지하철역 등의 와이파이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오는데요. 우리나라에선 지하철, 거리 등 어디에서나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 공공장소에 뜨는 와이파이도 거리낌 없이 사용하는 것이죠.


하지만 미국 등 외국 공항들의 유료 와이파이는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해커들은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면서 사기를 칩니다. 무심코 뜨는 무료 와이파이에 연결했다가 개인 정보가 모두 유출될 수도 있죠. 따라서 해외에서 피치 못하게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할 때는 서비스 제공자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데요. 미리 이용하게 될 공항의 무료 와이파이 제공 업체들을 알아보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공 와이파이 사용에 따른 개인 정보 유출 피해 사례가 보고되어 경각성이 대두되었는데요. 얼마 전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화이트 해커 박찬암은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을 설명하며 “공공 와이파이는 웬만하면 해킹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해커들은 공공 기관을 사칭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해 접속 기기의 정보 탈취를 시도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되죠.

핸드폰 도난도 조심해야


해외로 나가면 핸드폰을 잃어버릴 가능성도 수십 배로 증가합니다. 특히 고가의 스마트폰이 도둑들의 표적이 되는 동유럽이나 남미 지역에서는 도난 방지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화면 잠금 기능을 걸어 놓는 것은 필수이고 핸드폰 위치 추적이 가능한 앱을 미리 깔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출국 전 휴대폰 속 데이터를 미리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백업해두는 것도 만에 하나 일어날 불상사를 대비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공공장소에 마련된 충전 포트를 이용하거나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해도 안전하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떠났을 때 종종 절도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소한 부분으로 여기고 넘길 수도 있겠지만, 즐거운 여행길에 불상사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기 수법들을 미리 알아두고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