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polinews

저가항공사를 이용하는 여행자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과 같은 저가항공사들을 통해 훨씬 저렴한 항공 티켓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저가항공사들이 티켓을 저렴한 값에 판매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 : koreanpress

항공사가 부담해야 할 비용은 직접비와 간접비로 나누어집니다. 항공운항과 관련 있는 연료비, 항공기 임대료 등이 직접비에 해당됩니다. 간접비는 항공 운항과 관련이 없는 비용을 뜻합니다. 예를 들면 기내서비스 비용이 있죠. 저가항공사는 이 간접비를 최소화시킴으로써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렇다면 저가항공사는 어떻게 간접비를 최소화시킬 수 있을까요?

1. 기내식 유료화

출처 : 에어서울

저가항공사는 기내식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티켓 예매 페이지에서 기내식 선택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온라인 페이지에서 메뉴까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제주항공은 기내식을 사전 주문을 받고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래 비행해야 하는 국제선의 경우에는 기내식을 무료로 제공해야 하죠. 이럴 때에도 대형항공사와 비교했을 때 확연히 저렴한 메뉴를 기내식으로 제공합니다.

2. 항공기 기종 단일화

항공사가 임대하는 항공기 기종을 단일화시켜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할인된 가격에 항공 기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 종류의 항공기를 사용하니 수리할 때의 비용과 시간까지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정비 직원의 교육비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3. 선택적 노선 운영

출처 : 에어서울

항공사는 공항에도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공항은 거점공항일수록 그 수수료를 더 많이 받고 있는데요. 이러한 허브공항을 거쳐야 하는 지역을 제외한 노선을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항공사는 공항에 지불해야 할 수수료 및 공항 이용료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죠. 장거리 노선보다는 단거리로 운항하는 노선을 반복하는 방식입니다.

4. 다양한 서비스 제공
지출을 줄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기내에서는 다양한 면세품을 판매합니다. 면세품과 다양한 물품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좌석을 선택하는 것에도 비용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또한 비상구 좌석은 조금이나마 넓은 좌석이기 때문에 승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데요. 제주항공을 비롯한 다수의 항공사는 비상구 좌석을 예매할 때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 이스타항공

국내에 저가항공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이겠죠?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간접비를 최소화하는 저가항공사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 같습니다. 대형항공사와 같은 서비스는 없지만 저렴한 티켓을 제공하기 때문이죠. 저가항공사가 늘어나는만큼, 여행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항공사별로 제공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