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는 먹기 간편하고 맛도 좋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아시다시피 피자의 원조는 이탈리아이지만, 미국으로 전해지며 전 세계적인 음식이 되었습니다. 사실 저 또한 피자 하면 이탈리아보다 미국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미국 피자에 대한 인지도와 영향력은 매우 크죠.

미국인들에게도 피자는 식사일 뿐만 아니라 해장으로도 먹을 만큼 대중적인 음식인데요. 작은 모임이나 회의에는 항상 등장할 정도이기도 합니다. 또한, 미국에는 다양한 인종만큼이나 뉴욕, 캘리포니아, 시카고 등 지역별로 다른 여러 종류의 피자가 판매되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상당히 많은 피자 전문 체인이 존재합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한국과 다르게 혜자로운 구성과 가격을 자랑하고 있죠. 그렇다면 과연 미국 피자의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요?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피자헛입니다. 우리에게 굉장히 익숙한 브랜드다 보니, 한국과 똑같은 피자헛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미국 피자헛은 메뉴부터 시작해 맛과 서비스도 아주 다르죠. 특히 빅 디너박스라는 메뉴는 저렴한 가격에 알찬 구성이 더해져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낳기도 했습니다.

여기에는 한가지 토핑이 올려진 미디엄 사이즈의 팬피자 2개에 브레드스틱, 윙 등이 포함돼 있는데요. 이것이 단돈 2만 3천 원 정도입니다. 한국에서는 피자만 해도 2만 원이 훌쩍 넘는 것에 비하면 상당히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는데요. 아무리 패스트푸드의 가격이 저렴한 미국이라지만, 한국보다 높은 인건비와 배달료를 감수하고도 저 가격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죠.

리틀 시저스는 미국에서 3번째로 큰 피자 체인 중 하나인데요. 디트로이트 타이거즈와 디트로이트 레드윙스 구단주로 유명한 마이클 일리치가 만든 피자 전문점입니다. 미국 외에도 다양한 국가에 진출해 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북아에는 진출하지 않아서 생소하면서도 낯선 브랜드인데요. 특이한 점은 신선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배달은 일절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피자헛이나 파파존스, 도미노 피자보다 최대 50%가량 싸기 때문에 저렴하게 피자를 먹고 싶은 사람들에게 굉장한 인기를 끌었는데요.

가장 유명한 딥디쉬 피자의 경우 두께가 3㎝ 정도로 크기나 내용물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엄청난 비주얼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라지 피자 한판의 가격은 14,000원 정도밖에 되지 않는데요. 다양한 딥디쉬 피자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바로 베이컨 랩 딥디쉬 피자죠. 크러스트 부분이 베이컨으로 둘러싸여 있고, 피자에는 모차렐라 치즈와 소스 외에도 베이컨과 페퍼로니, 마늘 등이 토핑 되어 있는데요. 한눈에 보기에도 압도적인 칼로리임에도, 바삭하면서도 고소한데다 특유의 짭짤하고 강한 맛 때문에 중독성이 있는 메뉴입니다.

배달되는 피자가 아닌, 고객의 주문에 따라 피자 재료를 넣고 집으로 가져가서 직접 오븐에 구워 먹는 일명 테이크 앤 베이크 피자를 제공하는 곳도 있는데요. 바로 파파 머피스입니다. 비록 피자 완제품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별도의 추가 요리과정이 필요 없어 누구나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데요.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남다른 맛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집에서 바로 구워 먹으니 더 맛있죠. 토핑과 메뉴도 굉장히 다양하고 푸짐한데요. 게다가 무려 16인치나 되는 패밀리 사이즈 피자의 가격이 15,000원이죠.

지금까지 미국의 대표적인 피자들을 살펴보았는데요. 한국처럼 정해진 메뉴를 주문해서 먹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피자에 1~2개 정도 토핑을 올려서 주문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또한, 이탈리아 피자가 얇고 기름기 없는 도우 위에 치즈·토마토·바질 등만 올린 담백하고 가벼운 맛이라면, 미국식 피자는 크고 두툼한 도우 위에 페퍼로니·소시지·고기·치즈를 듬뿍 올려 기름지고 짭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에서 최초로 나폴리 피자가 알려진 후 현지인의 평소 식습관과 취향에 맞게 큰 사이즈, 토핑 등으로 변형되어 왔기 때문인데요. 화덕이 아닌 오븐으로 구워낸다는 점도 미국식 피자만의 특징이죠. 어쨌든 주목할 점은 한국보다 더 푸짐한 구성임에도 가격이 훨씬 합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이쯤 되면 미국 피자의 맛이 정말 궁금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