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에서 사진 촬영은 여행의 일부입니다. 발 닿는 곳마다 찍어둔 사진의 배경은 여행의 추억을 더듬는 훌륭한 기록이 되는데요. 하지만 모든 곳에서 사진 촬영이 허락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촬영이 매우 엄격하게 규제되는 장소도 있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여행 시 인증샷을 남길 때 주의해야 할 장소는 과연 어떤 곳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행기 탑승은 여행의 시작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아마 기내에서 기념 삼아 사진을 찍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최근 기내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금지한 항공사가 있어 화제입니다. 바로 인도네시아 국영 항공사인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이 그 주인공이죠.

얼마전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이 사내 업무 지침으로 시행하는 조치로 사진과 동영상 촬영을 금지한다는 내부 문건이 공개되면서 파문이 일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석의 기내식 메뉴를 손으로 써서 나눠준 장면을 SNS에 올린 승객 때문에 시작되었는데요.

해당 승객은 기내식 메뉴가 쓰여 있는 메모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렸습니다. 그러자 해당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 수는 209만 7천 회를 기록할 정도로 화제가 되었죠. 네티즌들은 수기로 작성한 종이 메뉴판을 보고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을 비웃기 시작했는데요.

뒤늦게 해당 항공사는 승객을 위한 메뉴판이 아니라 실수로 나간 승무원의 메모였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사건은 그렇게  일단락되는 듯했지만, 항공사는 이 승객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는데요. 인도네시아는 온라인에 명예훼손 여지가 있는 콘텐츠를 게시했을 때 최고 징역 4년의 실형에 처하고 있습니다. 메뉴판 하나 때문에 졸지에 감옥에 갈 지경에 이른 것이죠.

이후에는 기내에서의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까지 금지했는데요. 항공사 측에 따르면 기내에서 승무원이나 다른 승객을 촬영하는 것은 프라이버시 침해는 물론 여행에 불편을 주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앞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승객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이 영상이 온라인상에 무차별적으로 배포되면서 일방적인 악평으로 이어졌기 때문이죠. 정확한 사유는 배제된 채 일방적으로 내용만 알려지고, 이후 항공사의 해명이나 정정 등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피해의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승객을 고소한 것 때문에 여론이 더욱 나빠지자,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 측은 “셀카처럼 다른 승객에게 불편을 주지 않는 선에서 개인적인 용도로 찍는 것은 가능하다”며 촬영을 전면으로 금지한 정책은 철회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죠. 결국, 항공사는 승객에 대한 고소를 취하했습니다. 더불어 이 승객에게 비즈니스석뿐만 아니라 일등석, 이코노미석 등을 이용할 수 있는 항공권까지 제공했죠.

기본적으로 비행기 기내가 공공장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개인의 촬영을 완전히 금지할 수는 없는데요. 하지만 엄밀히 따지자면 가루다 인도네시아 항공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미국 항공사들의 규정에는 기내 촬영이 엄격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동의 없이 다른 승객이나 승무원을 향해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은 금지된다는 뜻인데요. 유나이티드항공과 아메리칸항공, 델타항공 등도 비슷한 규정을 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승객 강제 퇴거 사건을 비롯해 유모차 강탈, 조종사 폭행 등 근래 기내 안에서 일어난 여러 사건을 보면, 예기치 못한 상황에 승객들이 자연스럽게 카메라로 영상을 찍고 이를 SNS에 올리는 게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죠. 실제로 이는 항공사들도 완벽히 저지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공항에서도 사진 촬영은 함부로 하면 안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무심코 찍은 공항 사진이 때로는 위법할 수 있죠. 바로 공항이 군 공항 겸용기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광주공항과 대구공항, 청주공항, 포항공항, 사천공항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요.

공항과 공군이 함께 활주로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승객들은 쉽게 군사시설과 군 장비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을 오가는 기내에서는 사진 촬영을 자제해달라는 승무원의 안내방송을 들을 수 있죠. 보안 시설이 외부로 노출되면 안 되기 때문인데요. 그러니 단순 호기심 때문에 내 마음대로 사진을 촬영하는 일은 없어야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