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하와이에 이민 후 거주 중인 추성훈 가족

최근 해외 이민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마다 이민을 고려하는 이유는 다르겠지만, 누군가는 자식 교육 문제 때문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찾으려고, 또 한국의 불안한 정치,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이민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있죠.


캐나다, 호주, 유럽 등 한국인들이 꿈꾸는 이민 국가는 많지만, 그중에서도 일 년 내내 온화한 날씨와 맑은 기후를 자랑하는 하와이는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해외 이민에 대한 부푼 꿈만 가지고 이민을 준비하다 보면 비자부터 체류할 거주지까지 숱한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하와이 이민 시 필요한 준비과정과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해외 이민 희망 국가 2위

2020년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전국 4,2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하와이가 이민 희망 국가 2위로 뽑혔습니다. 1위에는 북미 전통의 이민 강국 캐나다가 자리했죠. 이렇듯 많은 사람들이 하와이 이민을 희망하는 데는 다양한 요소를 이유로 들 수 있는데요.


우선 하와이는 미국 내에서 치안이 가장 좋기로 유명한데, 이는 다른 어떤 여행지와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는 수준입니다. 또 원한다면 언제까지나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는데요. 업종 불문하고 40대에서 70대까지도 일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또 항공료도 미국 본토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여행이나 이민 목적으로 방문하는데요. 최근에는 저가항공이 많아져 더 쉽게 오고 갈 수 있게 되었죠.

비자 발급부터 만만치 않아


이렇듯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지만, 이민 조건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우선 비자 준비 과정부터 만만치가 않습니다. 하와이 이민의 종류에는 투자이민과 취업이민 두 가지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부자들이 주로 선호한다는 투자 이민의 경우 2014년 기준 6억 원 정도 투자할 재산이 있다면 비자 발급이 가능했으나, 작년부터는 이 기준이 9억 원으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취업 이민이 있는데요. 정규 취업이민 비자로 몇 년 동안 일한 뒤 영주권을 받는 법입니다. 단 경우에 따라 단기 취업 비이민 비자를 받고 입국한 뒤 영주권 청원서를 내고 뽑히는 경우 이민에 성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굉장히 드문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이사 시 발생하는 금액은?

비자 발급에 성공했다면, 이사에 대한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로 해외 이민 시 가장 힘든 부분 중 하나가 해외 이사인데요. 집안에 가득 들어찬 짐을 해외로 옮길 생각을 하면 한숨부터 나오죠. 각종 후기에 따르면 미국 이사 비용은 평균 300~400만 원 선(12~15 큐빅 기준)이었습니다.


업체별 차이가 있었지만 3큐빅 기준 120~150만 원 사이, 1큐빅 추가 당 비용이 최저 20만 원~ 최대 28만 원 정도였죠. 거리가 어느 정도 있는 만큼 짐의 부피나 양이 늘어날 것을 고려해 20~30큐빅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500~600만 원 사이입니다.

살인적인 주거 비용


이사까지 별다른 문제 없다면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요소는 거주 비용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입니다. 우리나라도 월세가 만만치 않지만, 하와이의 경우에는 월세 수준이 가히 살인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원룸 기준으로 봤을 때 다운타운의 경우 1500~2000달러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룸이 아닌, 가족 단위의 주거 형태를 찾을 경우 월세 2000~3000달러는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이는 지역이나 컨디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수입의 30% 정도를 월세로 지출한다고 가정하면, 3~4인 가족이 살만한 집은 연 24000~36000달러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죠.

미국 내 물가 지수 1위


그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는 생활비입니다. 미국 내에서도 물가가 가장 비싸기로 소문난 하와이답게, 작은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더라도 1만 원을 그냥 넘겨 버리기 일쑤고, 몇천 원으로 식사를 해결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죠. 게다가 최근 5년간 하와이의 물가는 계속해서 오르는 추세이며 슈퍼, 편의점 등의 제품 가격만 봐도 우리나라의 두 배 가까이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와이에서 생활 중인 한 가정이 공개한 4인 기준 일 년 생활비 총액은 대략 1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저마다 생활 패턴이 다르고 1억 원이라는 비용은 정해진 숫자는 아니지만, 확실한 건 월세나 물가 자체가 우리나라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비싼 편이니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잘 알아보고 철저히 준비해서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와이 이민 시 필요한 준비과정과 대략적인 비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더 나은 환경을 찾아 이민을 꿈꾸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습니다. 주거 환경, 교육, 생활 환경 등 고려해야 할 요소도 많지만, 이민 준비에 앞서 이민지로 고려하는 해당국의 제도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절차가 필요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