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국가를 방문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한국과 문화를 비교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화 차이로 충격을 받는 경험도 종종 있죠. 가깝고도 먼 나라, 중국 역시 한국과 전혀 다른 문화가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한국 사람들이 처음 중국에 방문했을 때 겪는 문화 충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쌀맞고 퉁명스러운 중국인들

중국인들에게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특징 중 하나는 무뚝뚝하고 퉁명스럽다는 점입니다. 중국인들은 실제로 처음 본 사람과 대화할 때 좀처럼 미소를 보이지 않는데요. 이는 친절함이 필수로 여겨지는 서비스 업종에서도 다르지 않습니다. 중국 가게에 방문하면, 종업원이 거스름돈을 던지는 행위를 종종 볼 수 있죠. 이는 처음 중국을 여행 온 대부분의 외국인이 불쾌함을 느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계산대 위로 돈을 던져주는 행위는 사실 불친절의 표현이 아니라, 더욱 명확하게 자신이 건넨 금액을 확인시켜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상대를 속이지 않고 정당하게 돈을 지불했음을 공표하는 것이죠. 그러니 식당이나 카페를 방문했을 때 종업원이 잔돈을 던져준다고 해서 상대를 무시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니, 너무 기분 상해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공항에서부터 시작되는 호객 행위


중국 공항이나 기차역에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드라이버들의 호객 행위가 극성을 부립니다. 실제로 여행객들 공항을 빠져나오는 순간부터 자신을 공항 직원 또는 택시 기사라고 소개하는 사람들이 우르르 나타나 말을 거는 상황이 펼쳐지는데요.

이들은 어디 호텔로 가느냐, 싼 가격에 목적지까지 데려다주겠다며 여행객들을 상대로 호객행위를 하죠. 하지만 이는 사기 수법이기에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들 대부분이 허가 없이 불법영업을 하는 운전기사들이며, 미터기를 켜지 않고 정상 운행 가격의 2~3배를 받기 때문이죠. 따라서 중국 공항이나 기차역에서 호객하는 무리를 만난다면 대꾸하지 말고 ‘택시 타는 곳’ 안내를 묵묵히 따라가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대도시에서도 통하지 않는 영어

중국은 여행자들에게 언어 장벽이 높은 국가로 손꼽힙니다. 만국 공통어라고도 할 수 있는 영어가 잘 통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베이징이나 상하이와 같은 전 세계 여행자들이 몰려드는 대도시에서도 상황은 비슷하죠. 이 때문에 곤란한 경험을 겪는 여행자들이 많습니다.


중국에서 영어는 호텔 이외에 거의 통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택시를 잡아서 타게 되면, 기사와 소통이 힘들어 도착지를 자세히 설명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중국어를 잘 못하거나 아예 할 줄 모른다면 사전에 번역 앱을 설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얼음은 무조건 많이

중국 여행을 가본 사람이라면, 하나같이 말하는 독특한 경험들이 몇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들 꼽는 것이 바로 미지근한 음료수 문화입니다. 전통적으로 중국인들은 거의 모든 액체를 미지근하거나 따뜻하게 마시는데요. 이는 중국인들이 어려서부터 차가운 물이나 음료가 몸에 좋지 않다는 가정 교육을 받고 자라기 때문입니다.


특히 모든 음료를 냉장 보관 상태에서 시원하게 마시는 것에 적응된 한국인들이 중국 여행을 하면 이런 문화 차이 때문에 불편을 겪는데요. 차가운 물이라도 마시려고 하면 따뜻한 차밖에 없어 당황스러운 때도 많죠. 그러니 식당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냉장고에 보관된 차가운 것으로 달라고 말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할 땐 얼음을 넉넉히 넣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이트, 어플 접속 불가

중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현지에서 가장 당황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는 물론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 접속할 수도 없죠. 게다가 한국에 있는 친구들과 연락을 하거나, 이메일 하나를 보내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여행자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구글맵 역시 사용할 수 없죠.

이는 중국의 악명 높은 인터넷 검열 시스템이 자국민들의 정보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다양한 웹사이트 접근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준비 없이 떠났다가는 여행 중 난감해질 수 있는데요. 중국 여행을 가기 전에 IP 우회 프로그램인 VPN 앱을 설치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다만, 대부분의 무료 VPN 앱은 속도가 느리고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용권을 구매해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