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었음에도 중국 내 명품 소비는 크게 늘어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현 시국에 명품 판매가 증가한 곳은 전 세계에서 중국 시장이 유일하다는 주장도 제기되었죠. 보도에 따르면 올해 중국 내 명품 매출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약 58조 3천억 원에 이르렀습니다.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 중 하나는 ‘샤넬’입니다. 샤넬 향수는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자 향수 1위로 꼽히기도 했죠. 그런데 최근 샤넬은 중국에 벌금을 물어야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중국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기까지 했는데요. 오늘은 논란이 된 샤넬 사건과 그 이유를 중국의 법과 함께 다뤄보았습니다.

호평받은 샤넬 광고
중국에서는 ‘허위광고’

최근 중국에서 명품 브랜드 ‘샤넬’이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샤넬이 중국으로부터 벌금 20만 위안(한화 약 3천3백만 원)에 이르는 벌금을 부과 받은 사건이 화제를 모은 것인데요. 원인은 샤넬의 향수 광고였습니다.

해당 광고는 향수를 볼링공에 빗대어 표현한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 영상은 샤넬 공식 유튜브 계정에도 게시되며 당시 한국은 물론 해외 네티즌 대부분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죠. 그러나 중국에서는 광고 속 향수의 크기가 과장되어 실제보다 크게 표현되어 이를 허위광고로 판단했는데요. 결국 샤넬은 중국의 광고법과 화장품위생감독조례 위반으로 행정처벌을 받았습니다.

까다롭기로 유명한
중국 광고법

샤넬은 최근 논란이 된 향수 이외에도 다른 제품으로 중국의 광고법을 위반한 바 있습니다. 2016년, 2018년 판매된 각 화장품의 온라인 광고 중 사용된 광고 용어가 중국 광고법에 의해 문제 되었습니다. 당시에도 과대광고라는 지적이 이어졌죠. 사실 이에 대해 ‘중국이 너무 지나치다’, ‘광고는 광고일 뿐’ 등의 반응을 보인 사람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법이 엄격하기로 유명한 만큼 광고법 역시 까다로운 조항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화장품명, 제조법, 효용 또는 성능이 과장된 것이 없어야 한다’는 조항만 봐도 그 엄격함을 알 수 있죠. 시각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구매행위에 실질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광고에 대해 중국은 특히 더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르면 위법
숙박도 택시도 조심

그렇다면 중국 여행 시 여행객들이 조심해야 할 법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행 계획의 가장 기본이자 주의해야 할 첫 번째는 숙박 관련 규정입니다. 중국 내 외국인이 호텔, 학교, 회사 등 이외의 장소에서 숙박 혹은 거주 시 입국 후 72시간 내 여권 또는 체류 증명서와 함께 ‘임시 주숙 등기’를 현지 공안에 제출해야 합니다. 미준수 시 중국의 외국인 출입법 관리법에 의해 경고 및 500위안(한화 8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죠.

중국 관광지 주변에는 ‘헤이처’라고 불리는 택시를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친절한 태도와 깔끔한 외관에 관광객들이 의심 없이 탑승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헤이처는 개인차를 이용한 불법 택시로 관광객이 각종 범죄에 노출된 사례도 많아 안전을 보장받기도 어려운데요. 또한 중국 교통법규 상 사고 발생 시 탑승자도 책임비용의 20%를 부담해야 합니다.

여행객 타깃
위조지폐 거스름돈

중국에서도 모바일 결제 시장이 성장하면서 그 이용률은 한국의 약 3배인 71.4%의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무현금이 일상화된 중국이지만 여행객들은 아직까지 환전을 통한 현지 지폐를 더욱 많이 사용하는 편이죠. 여행객들은 바로 이 지폐 사용에 있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중국의 위조지폐 적발은 감소하는 추세지만 위안화 위조지폐는 매년 증가하는 모순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택시 기사나 상점에서 거스름돈으로 위조지폐를 받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졌는데요. 중국 내 사설 환전소 역시 위폐감별기를 갖추지 않은 곳이 많아 은행에서 환전하는 것이 요구되죠.

적발 시 중국 형법에 따라 벌금, 유기징역 등 형사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객을 포함해 현지인 역시 위조지폐인 줄 모르고 소지 및 사용했을 경우에도 예외는 없는데요. 단 이를 증명한다면 처벌을 면할 수 있죠. 지난해부터 중국은 위조 방지 기능이 강화된 신권 화폐의 사용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구권이 유통되고 있기 때문에 여행객들은 각종 위조지폐 구분법을 미리 숙지해 곤란한 상황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