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제 카드가 있어야 구매가 가능한 다소 황당한 시스템에 한번 놀라고, 진열된 대용량 제품들에 두 번 놀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질 좋은 제품들을 대용량으로 저렴한 가격에 파는 코스트코인데요. 전 세계에 분포해 있는 만큼 각 나라별로 상품군에도 차이가 존재합니다.

한국 코스트에도 외국에선 볼 수 없는 특별한 제품군이 있습니다. 진열되어 판매되는 상품뿐만 아니라 푸드코트도 외국과 조금씩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외국인이 무심코 찍어 올렸다가 화제가 된 한국 코스트코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광경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푸트코트에만 있는
특별한 메뉴


코스트코는 2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국내 창고형 할인마트 1위를 지키며 거침없는 성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총 1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해 코스트코 코리아의 매출은 4조 1,70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 늘어났죠.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오프라인 시장이 급격히 축소되고 있는 와중에도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모습인데요. 특히 전 세계 코스트코 점포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는 점포 역시 우리나라에 있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트코의 푸드코트는 회원권 없어도 구매가 가능하며 가격도 무척 저렴해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한편, 한국 코스트코의 푸드코트는 다른 나라와 차이점을 보이는데요. 해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메뉴로 함박 스테이크 볶음밥이나 불고기 피자, 불고기 베이크 등을 꼽을 수 있죠.


최근 해외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미국에 없는 한국식 메뉴로 채워진 푸드코드 사진이 올라와 화제가 되었는데요. 사진을 본 미국 네티즌들은 “함박 스테이크 볶음밥? 게다가 불고기 피자까지?”, “불고기 베이크 먹어보고 싶다”, “불고기는 한국식 소고기인데 진짜 맛있어”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우리 동네 코스트코에도 생기면 맨날 먹을 것 같다” “미국에 들여와도 진짜 잘 팔릴 것 같다”라는 의견도 있었죠. 일부 네티즌들은 한국 코스트코의 푸드코트 메뉴가 미국보다 훨씬 다양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한국만의 특별한 제품


한국 코스트에만 있는 자체 브랜드, 커클랜드 시그니처 상품들도 있습니다. 과자, 음료, 생수, 커피, 견과류에서부터 가정 용품, 여행용 가방, 의류, 세제 등에 이르기까지 가정에서 필요한 거의 모든 품목을 판매하는데 일반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이 최대 10~20% 저렴한 데다 품질도 좋아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죠.


겨울철 먹거리로 유명한 꿀호떡도 한국 코스트코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씨앗, 옥수수, 호두라는 세 가지 맛을 가지고 있는 이 호떡은 해동 없이 바로 구워 먹을 수 있어 간편성을 높였죠. 봉지 안에 간장이 함께 들어있어 별도의 반찬 없이도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유기농 곤드레 나물밥도 있습니다. 코스트코에 냉동 볶음밥은 많지만 나물이 들어간 볶음밥은 한국 코스트코에 유일하기에 더욱 인기가 많죠.

반면 다른 나라에만
있는 특별한 제품

그렇다면 다른 나라 코스트코에만 있는 특별한 제품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해산물 천국’인 일본의 경우 수산물 코너가 매우 색다릅니다. 수산물의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신선도도 뒤어난데요. 또 한 가지 특별한 점은 수산물 코너 옆에 부스를 설치해놓고 구매 즉시 고객의 취향껏 해산물을 눈앞에서 손질해 준다는 점입니다.


미국 코스트코에도 특별한 제품이 있습니다. 전쟁이나 자연재해에 대한 위협을 많이 느끼는 미국인들의 수요에 맞춰 비상식량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4달러(한화 약 4,400원) 정도면 2개월 동안 4인 가족이 거뜬히 버틸 수 있는 양을 구매할 수 있어 인기가 높죠. 또한 한국 코스트코에서는 타이어만 팔지만 미국은 자동차까지 판매하고 있는데요. 지난 2015년 자동차 딜러와 파트너십을 체결해 46만 대가 넘는 차량을 판매하며 호황을 누리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 코스트코에는 영화 티켓은 물론 액티비티 여행 등 다양한 투어 티켓까지 살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월트 디즈니 월드, 유니버설 올랜도, 디즈니랜드 입장권을 특가로 만날 수 있는데요. 전 세계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으로 미국과 일본 등 해외에서도 우리나라 코스트코 카드는 사용 가능하니 여행 시 코스트코에서 쇼핑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