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동아일보

최근 핑클, SES 등 1세대 걸그룹 멤버들의 활약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후 수많은 걸그룹들이 등장했지만 큰 성과를 얻은 건 극히 일부죠. 1세대 걸그룹도, 요즘 걸그룹도 아닌 2007~2012년 약 6여 년간 대한민국 가요계를 뒤흔들었던 걸그룹이 있습니다. 내는 곡들마다 화제가 되며 각 멤버들의 활발한 활동이 이어졌지만 한 멤버의 결혼 발표로 팬들은 패닉 상태가 되었죠. 현역으로 활동하며 결혼을 발표한 건 그녀가 최초였죠. 그 주인공은 바로 원더걸스의 리더, 선예입니다. 

대한민국을 ‘So Hot’하게 만든 국민 걸그룹


출처 : 한겨레

2007년 ‘Irony’라는 노래로 등장한 걸그룹, 원더걸스는 데뷔 이후 일부 멤버 교체가 있었지만 꾸준히 활동하며 입지를 다졌는데요. 실제로 2007~2008년 1년간 ‘Tell me’, ‘So hot’, ‘Nobody’ 등 국내 가요계를 뒤흔드는 명곡들을 차례로 발매하며 인기가 치솟았습니다. 실제로 각종 방송에서 패러디하는 걸 넘어서 전 국민이 모두 따라 하는 노래와 춤으로 사랑받았죠. 복고풍의 콘셉트와 함께 중독성 있는 멜로디는 국민 걸그룹이란 수식어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출처 : osen, 스타뉴스

선예는 팀에서 리더와 메인 보컬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동시에 맡으며 팀을 이끌었는데요. 당시 그녀는 멤버들의 ‘정신적 지주’라 불릴 만큼 든든했던 존재였습니다. 데뷔 초반 원더걸스의 인지도를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 멤버 역시 선예였죠.

당당히 공개 열애, 믿었던 리더의 결혼 발표


출처 : heraldcorp

각종 음원, 예능을 휩쓸었던 원더걸스는 미국 활동까지 도전하며 국민 걸그룹의 행보를 이어갔는데요. 그러다 2011년 11월, 선예는 한 토크쇼에서 열애 사실을 깜짝 공개하며 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녀는 2010년 아이티 지진 현장 봉사활동에서 만난 한 선교사와 교제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요즘은 아이돌 그룹의 공개 열애가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당시에는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걸그룹의 공개 열애가 굉장히 큰 사건이었죠.

출처 : 뉴스줌, 오마이뉴스

당당한 열애 공개에 일부에선 결혼설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놀란 팬들을 위해 선예는 SNS를 통해 결혼설을 부인했지만 결국 1년 후, 소속사를 통해 결혼을 발표했죠. 2012년 당시 선예는 24세로 계약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였을뿐더러 그룹이 해체된 경우도 아니었기 때문에 그 파장은 더욱 컸는데요. 팬들은 당황을 감추지 못했지만 그녀는 2013년 결혼 후 그 해 10월 딸까지 출산하며 캐나다에서 생활했습니다. 

재계약 후 또다시 아이티로 떠난 선예


출처 : khan news, 천지일보

그렇게 방송 활동을 접을 줄 알았던 선예는 첫아이를 출산한 한 달 후 원더걸스 멤버로 재계약을 했습니다. 팬들은 원더걸스의 컴백을 기다렸지만 3개월 후 선예는 또다시 팬들을 쇼크에 빠트렸죠. 그녀는 5년간 남편과 아이티에서 선교 활동을 하며 지낼 계획이라는 발표를 했는데요. 이에 팬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고 그녀는 9개월 후 “연예계 활동 생각이 없다”라며 방송계를 떠났죠. 

출처 : 조선일보

팬들이 선예에게 실망한 이유는 그녀의 이런 파격적인 행보가 원더걸스 활동에 지장을 줬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선예의 결혼과 출산, 재계약, 그리고 탈퇴까지 이어진 시간 동안 원더걸스는 어떠한 활동도 하지 못했습니다. 선예와 함께 했던 ‘Like this’와 이후 네 명의 멤버로 컴백한 ‘I feel you’ 사이의 공백기가 3년을 넘을 정도였죠.

‘이방인’, ‘복면가왕’.. 두 가지로 나뉜 반응들


출처 : tv daily, 노컷뉴스

수많은 대중들의 비판과 함께 몇 년 간 방송계에서 사라진 선예. 그러다 작년 한 소속사와 전속 계약을 맺으며 연예계로 복귀했습니다. 절친 서민정과 함께 예능 프로그램 ‘이방인’에 등장한 선예는 그간의 근황을 들려주었죠. 아이티에서의 선교 활동 이후 캐나다 토론토에서 두 딸과 함께 지내며 전업주부로 생활하고 있었는데요. 평범한 엄마가 되어 딸들과 사랑하는 남편과 함께 지내는 모습이 행복해 보였죠. 이후 ‘복면가왕’에서 여전한 가창력을 선보였지만 대중들의 반응은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 두 가지로 나뉘었죠.

또다시 사라진 그녀, 근황은?


출처 : instagram@sunye.m

복면가왕 이후 그녀는 활동과 관련한 소식이 뜸해졌는데요. 그녀의 SNS를 통해 근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두 명의 딸들은 어느새 세명으로 늘었고 선예는 꽃꽂이, 요리 등 본인의 시간을 틈틈이 즐기는 모습이었죠. 과거 함께했던 멤버 유빈의 새 앨범을 홍보하고 예은, 혜림과 함께 하는 모습을 공개하며 여전한 우정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녀의 생각을 바뀌게 한 남편과의 행복한 모습 역시 눈에 띄었죠. 

출처 : instagram@sunye.m

이렇게 레전드 걸그룹 원더걸스 선예의 근황을 알아보았는데요. 한 가정의 아내, 엄마로 지내며 행복해 보이는 모습이었습니다. 작년 연예계 복귀를 선언했지만 복면가왕 이후 아직 활약을 보이고 있진 않죠. 대중들의 반응 역시 ‘본인의 선택이니 비판할 수는 없다. 멤버들과도 친분을 이어오고 있다’와 ‘팀의 활동에 방해를 주었다’로 나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