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드라마가 끝나면 배우들과 제작진들이 모여 회식을 하죠. 그 회식 장면이 기사나 영상을 통해 공개되고는 합니다. 그런데 그 식당은 공개되지 않아 궁금증을 남겼는데요. 드라마 종방연 혹은 쫑파티라 불리는 회식을 식당에서 하려면 갖춰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100명 이상을 수용할 만큼 커야 하고 저렴해야 하며 단체 예약이 가능해야 하죠. 그 조건들을 충족한 식당은 어디일까요?


여의도 돼지고기 맛집, 흑돈가


회식 단골 메뉴 돼지고기를 파는 흑돈가입니다. 여의도역 근처에 위치해 있어 교통 편도 좋습니다.또한 400석을 갖추고 있다네요. 새벽 5시까지 운영하기 때문에 회식장소로 더할 나위 없죠. 그래서일까요? 드라마 종방연 장소의 단골집입니다. 많은 드라마의 종방연 회식을 이곳에서 했습니다.


얼마 전 높은 시청률로 마지막 회를 방영한 '열혈사제' 도 이곳에서 종방연을 했습니다. 최고 시청률 22%를 달성했기 때문에 종방연 분위기도 화기애애한 모습이었습니다.


아직 방영 중이지만 녹화가 모두 끝난 아스달연대기' 도 이곳에서 마지막 회식을 열었습니다. 장동건, 김옥빈 그리고 김지원 등의 많은 배우들이 참여해서 자리를 빛내 주었어요.


그 밖에도 보이스 3, 그녀의 사생활,남자친구 등 정말 많은 드라마들이 종방연을 흑돈가에서 한다고 하네요. 그만큼 저렴하고 맛있는 식당인 것 같습니다.


한우 회식은 여기! 논현동 바른고기


삼겹살과 한우를 함께 파는 곳이 있습니다. 논현동의 바른고기인데요. 학동역과 강남구청역 사이에 위치해있습니다. 연예 기획사들이 논현동과 청담동에 많이 있으니  배우들과 배우 스태프들에게 회식장소로 최적입니다.


바른고기는 가게 내부가 넓어 일반인들의 회식장소로도 좋다고 합니다. 입구 또한 넓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2015년도에 방영했던 드라마 '냄새를 보는 소녀'와 '스파이' 모두 종방연을 이곳에서 했다고 합니다.


하하 고깃집, 401레스토랑


방송인 하하가 고깃집을 운영한다는 사실은 방송을 통해 잘 알려져 있죠. 일반인들도 많이 찾지만, 연예인들도 자주 찾는 곳입니다. 특히 하하가 출연하는 프로그램의 회식을 이곳에서 자주 한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종영했지만 매주 토요일 방송되던 '무한도전'과 '런닝맨' 회식을 했습니다.


특히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무한도전 토토가 편이 끝난 후 모든 출연진들이 하하의 고깃집에 모였습니다. 회식 사진에는 90년대를 풍미한 가수들이 당시의 의상을 입고 있기도 했죠. 사진이 공개되면서 한 번 더 시청자들에게 401레스토랑이 알려졌는데요. 이제는 홍대의 맛집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연예인들의 회식 장소를 알아보았습니다. 방송사나 기획사 근처에 위치해있다는 점을 빼고는 일반인들의 회식과 다를 바 없는 모습입니다. 회식은 역시 맛있는 고기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식당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소개한 이 식당들은 이미 검증이 된 곳들이니 한 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