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smartincome.com



인터넷 지도에 검색해도 정확한 명칭이 나오지 않는 건물들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집 주변에 있는 시설의 정체를 묻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그 시설은 정수장이었죠. 그렇다면 정수장은 왜 지도에서 가려지는 것일까요? 정확히 어떤 것들이 지도에 노출되지 않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사라진 국가기반시설들


네이버 지도에 노출되지 않는 시설들은 국가기반시설들 혹은 군사보안을 위한 시설들입니다. 국가안보에 핵심이 되는 시설이거나 국민안전에 직결되는 시설들이죠. 국가기반시설은 9개 분야가 있는데요. 에너지, 정보통신, 교통 수송, 금융, 산업, 의료보건, 원자력, 건설환경, 식/용수로 나뉩니다. 


군사보안시설은 국방부가 해당되는데요. 시설 안에서 중요도에 따라 급이 또 나뉩니다. 가급은 핵심시설로 국방부나 연합 사령부가 해당됩니다. 나, 다급은 군 통신망 관련 시설과 같은 곳이죠.


이와 같은 시설들은 만약 누군가의 공격으로 파괴되었을 때 국가 경제와 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곳입니다. 경비 및 보안이 특히 요구되는 시설들을 지정하는 것이죠. 정확히 어떤 시설들이 사례로 알아보겠습니다.

성남에 공항이? 군용기 전용 서울공항


성남에 공항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곳은 군용기 전용 공항인데요. 나, 다급 군사보안시설에 해당되죠. 지난달 문 대통령이 G20 정상 회의 후 귀국할 때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혹은 해외 국빈이 방한 시 이용하기도 하죠.


따라서 네이버 지도에서는 찾을 수 없습니다. 구글맵에서 서울공항이라고 가리키는 곳이 네이버 지도에서는 어떠한 표기도 없습니다. 위성사진도 정확하게 조회해볼 수 없습니다.


교정 시설도 가려진 네이버 지도, 서울구치소도 안 나와


서울공항과 마찬가지로 네이버 지도에서는 검색할 수 없습니다. 세븐일레븐 서울구치소점 표기로 대략적 위치는 찾을 수 있죠. 이곳은 전 박근혜 대통령이 수감된 서울 구치소인데요. 구글맵과 비교했을 때 구치소 위치에는 산 표기만 있네요.


전력설비 테러 방지를 위해 사라진 변전소


변전소는 전기를 관리하는 곳입니다. 얼마 전 한전에서는 전력설비 테러에 대응하는 훈련도 실시했었죠. 전력설비가 폭파된 상황을 가정하여 대비하는 훈련을 하는 것인데요. 훈련을 거듭할 만큼 변전소는 보안과 위험 대비에 철저합니다.


네이버 지도에서 변전소를 검색하면 변전소를 제외한 주변 시설만 노출됩니다. 울산의 변전소를 검색했을 때, 변전소 옆 치킨집과 편의점 등만 찾아볼 수 있네요.


국민안전과 직결된 시설, 정수장


전기만큼 중요한 것이 물입니다. 변전소가 보안에 철저한 것처럼 정수장도 철저히 관리되고 있는데요. 정수장을 통해서 손쉽게 많은 국민들에게 위험을 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수장과 댐 같은 시설은 국가 보안시설 '다'급에 해당되죠.


얼마 전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를 보면 정수장이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인천 공촌정수장의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물에 들어가면서 물이 붉게 변했는데요. 이 사건으로 인해 약 1,500명의 시민들이 피부질환이나 위장염으로 의료기관을 찾았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의 발생을 막기 위해 지도에서도 노출되지 않는 것이죠.


이외에도 많은 시설들이 네이버 지도에 표기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설들 몇몇은 구글맵에서 검색할 수 있죠. 보안을 이유로 지도에서 숨긴 거라면, 모든 지도에 나오지 않아야 하는 것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정부는 국내보안시설들을 구글맵에서 가리려는 시도를 했지만 구글 측에서 거절했다고 하네요. 한국판 구글맵에서는 기능이 축소된 채로 운영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보안 문제 때문입니다. 정보 접근성이 확보된 만큼 생겨난 보안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숙제 같네요.